전체 기자
닫기
정해훈

김미화씨 "MB 거리 활보하는 현실에 '어이 상실'"

국정원 '문화·연예계 블랙리스트' 참고인 출석…민·형사 고소 방침

2017-09-19 11:03

조회수 : 4,49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의 이른바 '문화·연예계 블랙리스트'에 대한 피해자로 방송인 김미화씨가 19일 검찰에 나왔다. 김씨는 이날 오전 9시52분쯤 서울중앙지검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한 자리에서 "이번 사건이 낱낱이 밝혀질 수 있도록 제가 9년 동안 겪었던 여러 가지 일을 이야기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특히 김씨는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 "부끄러움 없이 대낮에 거리를 활보하고 있다는 이 현실이 정말 어이 상실이라고 생각한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청와대에서 이 전 대통령이 하달하면 국정원에서 그것을 실행했다"며 "그리고 방송국에서 충실하게 지시대로 이행하면 국정원에서 다시 청와대 이 전 대통령에게 일일 보고했다는 것이 이번 조사에서 나왔다"고 지적했다.
 
김씨는 "그런 것을 실행하게 시킨 대통령이 정말 요즘 젊은 사람 말대로 '실화냐?'"라며 냉소 섞인 농담을 던지면서 "대통령이 국민을 적으로 돌리고 이렇게 사찰하면 어느 국민이 대통령을 믿고, 이 나라를 믿고 이야기하며 활동을 하겠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개인적으로 민·형사 고소할 예정"이라며 "이 전 대통령을 비롯해 그 밑의 어느 범위까지 갈지를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KBS는 지난 2010년 김씨가 블랙리스트를 언급하자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가 취하했다. 김씨는 "그때 트라우마가 사실은 있다"며 "오늘 이런 자리에 다시 선다는 것이 몹시 괴롭고 힘든 상황"이라고 심경을 밝혔다. 이어 "그런데도 지난 9년 동안 그런 일이 전방위적으로 계획에 따라 실행됐다는 것"이라며 "이는 단순히 저만의 문제가 아니고, 누구든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책임감을 느끼고 열심히 조사에 임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배우 문성근씨도 18일 오전 10시43분쯤부터 약 7시간 동안 검찰의 조사를 받았다. 문씨는 이날 검찰에 나와 "이명박 정권의 수준이 일베와 같은 것이 아니었나 생각한다"며 "세계만방에 국격을 추락시킨 것에 대해 개탄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블랙리스트는 여러 경로를 통해 내려갔고, 실행됐다"며 "그 전 과정에 대한 문건까지도 국정원이 발표해 이 사건의 전모를 밝힐 수 있도록 해줬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김씨와 문씨는 국정원이 퇴출 등을 목적으로 총 82명을 선정한 '문화·연예계 블랙리스트'에 포함된 인물이다. 국정원에 따르면 원세훈 전 국정원장 등은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연예계 인사의 퇴출을 지시하면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방송 출연 중단, 소속사 세무조사 추진, 비판 여론 조성 등 활동을 벌였다. 이에 국정원은 원 전 원장과 김주성 전 기획조정실장을 국가정보원법(직권남용금지) 위반 혐의로 검찰에 수사의뢰했다.
 
방송인 김미화 씨가 19일 오전 이명박 정부 시절 블랙리스트 관련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들어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정해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