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왕해나

LGD 중국 OLED 공장 착공 ‘예정대로’?

사드 정국에 정부도 신중모드 돌입…업계 "예정대로 진행될 것"

2017-09-24 16:52

조회수 : 5,24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왕해나 기자] LG디스플레이의 대규모 중국 투자 계획에 제동이 걸렸다.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국내 기업들이 피해가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현지에 대규모 투자를 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한 우려 때문이다. 다만 기업의 경영상 판단에 정부가 제동을 걸 근거가 충분치 않아, 업계는 LG디스플레이의 신규 공장 건설이 결국 예정대로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LG디스플레이가 제출한 OLED 중국공장 설립 승인 신청에 대해 두 달여 동안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 7월25일 이사회에서 중국 광저우에 5조원을 투자해 광저우시와 8.5세대 OLED 패널 합작공장을 건립한다는 안건을 의결했다. 이사회 직후 LG디스플레이는 산업부에 승인 신청서를 제출했다.
 
디스플레이와 반도체 등은 국가 핵심기술로, 해외에 공장을 지으려면 산업부 내 산업기술보호위원회의 승인을 거쳐 위원장인 장관의 최종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정부는 최근 들어서야 디스플레이 전문가들로 구성된 소위원회를 구성하고 첫 심사에 들어갔다. 산업부 관계자는 “현재 심의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LG디스플레이 광저우 LCD 패널 공장. 사진/LG디스플레이
 
정부는 사드 배치로 중국과 갈등을 빚고 있는 상황인 데다, 우리나라 기업들이 중국에 공장을 지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기술 유출 가능성을 염려하고 있다.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지난 18일 열린 반도체·디스플레이업계 간담회’에서 롯데마트의 중국 철수 사례를 언급하며 이런 상황이 반도체·디스플레이 업계에도 일어날 수 있다고 걱정했다. 그는 “국내 기업들이 현재 중국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경쟁국의 기술·인력 유출 시도에도 각별히 신경 써줄 것”을 당부했다.
 
그러나 업계는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해외 투자를 막을 명분은 크지 않다고 보고 있다. 사드 정국에 정부가 심사를 신중하게 진행할 수는 있지만, 결국에는 승인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 2009년 중국 LCD 공장의 신규 투자를 위해 정부에 심의 신청을 냈다. 당시에도 기술·인력 유출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지만 3개월 만에 승인이 났다. 기업의 신규 투자가 적기에 이뤄져야 한다는 판단에 손을 들어줬다.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도 “자체 보안시스템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어 기술유출 우려가 없다”며 “LCD 기술도 유출된 사례가 없었다”고 말했다.
 
LG디스플레이의 중국공장 건설이 무산될 경우 사태는 걷잡을 수 없이 파국으로 치달을 수 있다는 점도 정부 결정에 부담으로 다가온다. LG디스플레이 대형 LCD 패널 출하량 중 중국 업체들의 물량이 약 25%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투자가 무산되면 중국 당국의 추가 보복이 단행될 수 있다. 
 
왕해나 기자 haena07@etomato.com
  • 왕해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