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트럼프 방한...내달 7일 한미 정상회담

박수현 "미 대통령 25년만의 국빈 방문"…국회 연설에서 '대북압박' 강조

2017-10-16 23:03

조회수 : 4,36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음달 7일 한국을 국빈 방문해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방한은 문재인정부 출범 후 외국 국가원수로서 최초의 방한이기도 하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16일 오후 “도널드 트럼프 미합중국 대통령 내외가 문재인 대통령 내외의 초청에 따라 11월초 한국을 국빈 방문할 예정”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박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은 미국 대통령으로서는 25년만의 국빈 방한으로서, 양 정상간 개인적 신뢰와 우의를 재확인하고 굳건한 한미 동맹을 확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청와대 측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7일 공식 환영식에 이어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 및 공동언론발표 행사를 하고, 트럼프 대통령 내외를 위한 국빈 만찬을 주최항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방한 기간 중 국회를 방문해 연설을 할 예정이다.
 
박 대변인은 “양 정상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한미 동맹 강화,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한미 공조, 동북아 평화와 안정 구축, 양국간 실질 협력 및 글로벌 협력 심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미 백악관 역시 성명을 내고 트럼프 대통령이 내달 3일부터 14일까지 한국과 중국, 베트남, 필리핀 등 아시아 순방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백악관은 “미국의 동맹국과 우방국에 대한 약속을 강조하고, 자유롭고 열려 있는 태평양-인도양 지역을 위한 미국의 리더십을 재확인하고자 한다”며 이번 순방의 목적을 밝혔다.
 
백악관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방한기간 중 문 대통령과 양자회담을 하고 한미 양국 군 관계자들도 만날 예정이다. 또 국회연설을 통해 한·미 동맹 관계를 평가하고, 핵·미사일 도발을 반복하는 북한에 대한 최대한의 압박을 국제사회에 촉구할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9월21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