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차현정

(2017 국감:오늘의 베스트 의원)"KISA, 특단의 랜섬웨어 대책 내놔야"

과방위 고용진 의원

2017-10-17 16:26

조회수 : 2,48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과방위 고용진 의원 사진/고용진 의원실
[뉴스토마토 차현정 기자] “당장 랜섬웨어 피해가 속출하고 갈수록 해커들의 공격이 격화되고 있는데 정부는 피해실태와 경로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가.”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고용진 의원이 던진 일침은 최근 랜섬웨어 사태의 정곡을 찔렀다는 평가다. 정책수단을 총동원해 피해실태를 파악하고 서둘러 대응마련에 나서야 할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컨트롤타워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매섭게 질타한 것이기 때문이다.
 
고 의원의 이 같은 문제제기는 전 세계가 랜섬웨어 공포에 떨고 있는 가운데 한국도 결코 랜섬웨어 공격의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점에 주목한 것이다. 고 의원은 랜섬웨어가 국내 공기업 보안을 해칠 수준까지 커지고 있음을 짚어냄으로써 당국의 주의를 환기시켰다.
 
고 의원은 “지난 6월 13억원의 대가를 지불한 ‘인터넷나야나 사건’은 국내 IT 업계 전반의 보안이 미흡함을 보여준 실례”라며 “이를 계기로 보안이 약한 국내 웹호스팅 업체와 병원, 한글기반 이메일은 물론 공기업에 대한 공격도 격화될 전망”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진흥원이 발표한 랜섬웨어 피해규모와 민간주도로 집계된 수치가 다른 것으로 드러난 점에 대해선 조목조목 따져 물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지난 2분기 발표한 ‘사이버 위협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랜섬웨어 피해접수 건수는 4540건으로 피해금액은 파악되지 않았다. 하지만 한국랜섬웨어침해대응센터가 고 의원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5년 1090억원(2678건, 5만3000명) 정도였던 피해규모는 지난해 3000억원(3255건, 13만명) 수준으로 확대됐다. 올 들어 현재 피해금액은 1조5000억원, 피해자수는 40만명(8000건)까지 늘었다. 피해액수가 최근 2년 새 약 15배나 는 셈이다.
 
고 의원은 뉴스토마토와의 통화에서 “민간영역의 인터넷 보안정책을 맡고 있는 인터넷진흥원이 랜섬웨어와 관련해 기본 통계조차 없는 상태에서 보안 대책을 수립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지금이라도 관련 통계분석을 내놓고 국내 실정에 맞는 특단의 보안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도 주문했다. 그는 “현재 인터넷진흥원의 형식적인 보안수칙만으로는 랜섬웨어를 막기 역부족”이라며 “일반백업방식에서 더 나아가 보안백업, 망 분리와 같은 실질적으로 랜섬웨어를 막을 수 있는 보안대책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차현정 기자 ckck@etomato.com
  • 차현정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