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민호

미국투자이민 비자 EB-5 투자조건, 관련 문의 증가 추세

2017-10-23 17:45

조회수 : 3,65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미국은 전세계적으로 이민 선호 국가 1위로 꼽힌다. 그러나 반이민정책과 투자금 인상안이 발표되면서 미국영주권을 위한 미국투자이민 신청자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HMP(Homes Made Possible Development)라는 기업에서 미국투자이민비자 ‘EB-5’ 투자 프로젝트로서 저렴한 가격 (19만 달러 , 한화 기준 2억2천만원 상당)이면서 수준 높은 주택을 건설하는데, 위험성이 매우 낮고 경쟁력이 우수한 사업인 FLORIDA프로젝트는 미국 플로리다주의 해안도시 North Port 및 인접지역에서 300평 규모의 단독주택단지를 건설 공급해 주목 받고 있다.
EB-5 투자 대상으로 미국 정부의 허가를 받은 FLORIDA프로젝트는 HMP가 플로리다주 걸프만지역에서 North Port와 Port Charlotte 지역에서 적당한 가격의 단독주택 495채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EB-5의 경우 100만 달러 이상의 투자를 임의의 미국 내 기업에 투자하는 방식 혹은 50만 달러 의 투자를 리저널센터(Regional Center)를 통해 간접투자하는 방식에 의해 투자하고 영주권을 받는 것을 말한다.
EB-5 이민투자 프로그램은 미국 내 일자리 창출을 도울 수 있는 사업에 투자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투자자들의 이민을 장려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미국 연방이민법의 규정과 이민국(USCIS)의 절차에 따라 미국 내 기업에 대한 외국자본의 투자를 통해 이루어지며, 이 프로젝트에 의해 조달된 투자금은 미국 정부의 규정에 의해 정해진 범위와 절차에 따라 관리, 집행된다.
 
HMP는 North Port지역에서 지난 2년간 동일한 형태의 주택 200채를 건설하고 판매를 완료하였을 뿐 아니라 현재 상당수의 매매예약으로 이 Business Model에 대한 성공을 이미 확인했다. 이번 495채의 추가 건축 또한 동일한 지역에서 연속하여 건축을 진행하는 것이며, 현재 상당 수준 건축이 진행되어 있는 상태이다.
 
소요되는 개발자금은 미국투자이민프로그램 EB-5 사업추진자의 자금 투자비중이 60.5%에 이르며, 나머지 39.5%만 EB-5투자금으로 조달하는데, 금융기관의 대출이 전혀 없어 현존하는 EB-5프로젝트 중 재무건전성이 최고 수준이다. 이러한 재무적 안정성은 물론 건설입지면에서 지역주택업체들이 대부분 새로운 나대지 (별도구획지역)에서 건축하는 것과는 다르게 기존 주택지역에서 건축하여 판매함으로 인해 입주자의 편의성과 재산가치가 뛰어난 독특한 프로젝트로 평가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규모와 사업 특성상 법적 요건 충족과 우수한 현금흐름에 대한 객관적 분석 결과 투자자의 목표인 영주권 취득 목표 달성을 위한 현실적인 문제점이 사실상 모두 제거된 것과 다름없다. 또한, 이 프로젝트는 주택건설사업인데 불구하고 미국 이민국의 20년 가까운 EB-5 투자대상 심사 know-how와 까다로운 절차를 모두 거쳐 승인, 검증 받았다는 것은 이 사업의 우수성이 충분히 확인된 것이라는 게 업체측 설명이다.
 
비전유나이티드 관계자가 확인해 준 사업개요는 “신청자 1인당 투자금 50만 달러이고, 건축가구 수 495채, 총부지면적 약 14만평, 총개발자금 5,830만 달러 중 미국투자이민비용(EB-5투자금총액)은 2,300만 달러, 모집 투자자수 46명, 투자기간 5년, 투자금에 대한 이자 연1%”이다. 한편, 예상 고용 창출은 영주권 발급 충족요건인 총460명(투자자 1인당 10명) 대비 3배 이상인 1,461명으로 법적 요건 충족은 매우 충분한 수준 이상이라고 전했다.
 
이어 “직장 및 중심상업지구까지 30분 이내 거리로 빼어난 입지조건을 가지고 있어 미국투자이민 투자 대상으로서는 최상이라고 판단되고, 이 사업의 단독주택은 걸프만지역 5개 County인 Charlotte, Sarasota, Manatee, Lee, Collier의 근로자와 중산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당해 지역의 주택 재고수준이 2개월 미만으로 공급자 위주의 시장인 점을 감안하면 예상기간 내 양호한 판매 성과를 충분하게 시현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자세한 사항은 비전유나이티드(에듀비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오는 10월 27일 오후4시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 호텔 2층 Iris Room과 10월28일 오후1시 해운대 파크하얏트호텔 1층 Salon Room에서 열리는 EB-5 프로젝트 In FLORIDA 투자이민설명회 참석 신청은 비전유나이티드 대표전화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박민호 기자 dducksoi@etomato.com
  • 박민호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