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종호

저금리 시대, 은행 예적금 수익률 높이는 금융꿀팁

2017-10-29 10:48

조회수 : 1,40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재테크의 기본인 은행 예?적금! 아마 대부분의 직장인이 은행 예?적금 상품을 이용한 경험이 있을 거라 짐작됩니다. 저금리 시대가 계속되는 가운데, 이율 0.01%의 차이에도 예민해질 수밖에 없는데요. 지금부터 예?적금 수익률을 최대로 높일 수 있는 금융 노하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내게 유리한 예?적금 상품을 꼼꼼히 비교하세요! 



예?적금 수익률을 높이는 첫걸음은 각 상품의 금리와 가입조건 등을 꼼꼼하게 비교해보고 내게 유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은행도 많고, 상품도 무척 다양해 일일이 살펴보기란 쉬운 일이 아니죠. 이때 유용한 사이트가 바로 ‘파인(fine.fss.or.kr)’입니다. 

‘파인’은 금융감독원에서 소비자에게 유익한 금융정보를 제공하는 포털사이트입니다. ‘금융상품 한눈에’ 코너에는 은행에서 판매 중인 예?적금 상품을 높은 금리 순으로 알아보기 쉽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저축 금액, 기간 등을 입력하고 상품을 검색하면 본인에게 맞는 예?적금 상품을 추천 받을 수 있답니다. 추천 결과를 바탕으로 해당 은행이나 홈페이지에서 구체적인 금리조건을 확인하고 가입하면 됩니다. 





2. 특판 예?적금 상품 판매 시기를 노리세요! 



은행이 유동성(자산을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는 정도)을 관리하고 신규 예?적금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수시로 판매하는 ‘특판(특별판매) 상품’을 노리는 것도 좋은 재테크 팁입니다. 특판 상품은 기본 예?적금 금리에 추가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상품인데요. 말 그대로 특별하게 판매하는 상품이기에 금리 비교 사이트에서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예?적금 상품을 알아볼 때 특판 예?적금 판매 여부를 은행 영업점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주거래은행에서 추가 우대금리 혜택을 받으세요! 



예?적금 상품에 가입할 때 ‘주거래은행’을 이용하라는 팁은 대부분 아실 만한 내용일 거예요. 고객의 예금, 외환, 신용?체크카드, 자동이체, 급여이체 등 거래실적에 따라 추가 우대금리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이처럼 금융 거래를 여러 은행으로 분산하기보다 한 은행에 집중하면 예?적금 가입 시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일부 상품의 경우 거래실적에 따른 추가 우대금리를 제공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주거래은행에 방문해 추가 우대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꼭 문의해보세요. 





4. 더 높은 금리의 온라인 전용상품을 이용하세요! 



예?적금 수익률에도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차이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예?적금 상품에 가입할 때 은행 창구보다 온라인(인터넷 또는 모바일) 전용 상품을 이용하면 더 높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상품도 은행 창구에서 상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으므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높은 금리의 상품에 가입해보세요. (단, 온라인 전용 상품의 경우 가입 금액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비과세 종합저축을 활용하세요! 



고령자의 경우 예?적금 상품에 가입할 때 비과세 종합저축 가입 요건에 해당하는지 반드시 따져보세요. 상품 가입 시점에 만 65세 이상일 경우, 비과세 종합저축에 가입하면 최대 5천만 원 한도*(원금 기준) 내에서 세금을 내지 않고 이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예외적으로 2017년은 만 63세, 2018년은 만 64세에도 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답니다. 

* 개별 금융기관이 아닌 全 금융기관의 비과세 종합저축의 합계가 5천만 원 이하 

** 이자의 15.4% 이자소득세를 세금으로 공제(이자소득세 14.0%와 주민세 1.4%) 





6. 자유적립식 적금을 활용하세요! 



자유적립식 적금을 활용하면 정기예금보다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은행에서 자유적립식 적금 금리를 정기예금 금리보다 높게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정기예금에 가입하려는 금액 중 일부 금액을 자유적립식 적금에 분할 가입하면 정기예금만 가입하는 것보다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동일한 기간 저축을 하면 ‘정기적금 금리 > 자유적립식 적금 금리 > 정기예금 금리’ 순으로 높다고 하니, 이를 활용하면 똑똑한 재테크를 할 수 있을 거예요.
 
 
 
 
 
7. 긴급자금이 필요할 때 예?적금 담보로 대출받을 수 있어요! 



예?적금 상품에 가입한 뒤 긴급하게 자금이 필요할 경우가 생긴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동안 저축해두었던 예?적금을 중도 해지하는 방법도 있지만, 예?적금을 담보로 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예?적금 담보대출의 금리는 ‘예금금리+1.0%~1.5%’ 수준이고, 예금 만기일 내에서 중도상환수수료 없이 자유롭게 대출 상환이 가능합니다. 긴급자금이 필요할 때 어느 쪽이 더 유리한지 비교해보고 선택하세요. 





8. 만기된 예?적금은 바로 인출 후 재예치하세요! 



일정 기간 저축했던 예?적금이 만기가 되면 바로 인출해야 합니다. 우물쭈물하다가 만기 경과 시점부터 적용되는 ‘만기 후 금리’로 전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적금의 약정금리는 가입 시점부터 만기까지만 적용되고, 그 이후부터 약정금리보다 훨씬 낮은 ‘만기 후 금리’가 적용돼 기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낮은 금리가 적용됩니다. 자금이 당장 필요하지 않아도 만기 된 예?적금을 바로 찾은 뒤 다른 예?적금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사실, 명심하세요!
 
 
 
 
 
예?적금 수익률을 높이기 위한 8가지 노하우를 살펴보니, 꼼꼼한 비교와 세심한 노력이 수익률을 좌우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어요.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 은행 거래를 잘 활용해 조금이라도 더 높은 수익률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
 
  • 이종호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