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한진

내년도 주택시장 위축, 건설사 수익성 확보 위한 '체력' 관건

수익 다각화 주력…민간 도시정비 사업 주목

2017-11-20 06:00

조회수 : 4,36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한진 기자] 건설업계가 8·2 부동산 대책 등으로 시장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수익성 확보에 부심하고 있다. 내년에는 건설수주 규모가 전반적으로 위축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개별 건설사들의 체력과 역량이 더욱 부각될 전망이다.
 
19일 대한건설협회와 증권업계에 따르면 내년 국내 건설 수주는 130조원 규모로 추정되고 있다. 이는 올해(147조원)과 비교해 10%가량 줄어든 규모다.
 
특히 주택부분의 위축이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주택 시장은 올해 62조원 규모였으나 내년에는 50조원 수준에 머물며 30%가량 감소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미 주택 시장의 냉각은 수치로 나타나고 있다. 지난달 전국의 주택 매매는 6만3210건으로 집계돼 전년 동월대비 41.8% 줄면서 3개월 연속 감소했다. 시장을 이끌고 있는 서울 역시 지난달 주택 매매가 8561건에 머무르며 2개월 연속 뒷걸음질 했다.
 
이상우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10월 추석 연휴로 인한 영업일수를 감소를 고려하더라도 8·2대책의 결과가 여실히 나타난 결과”라고 분석했다.
 
사회간접자본(SOC)시장의 전망도 밝지 않다. 현재 국회에서 심의가 진행되고 있는 내년도 SOC 예산은 17조7000억원 규모다. 이는 올해 SOC 예산(22조1000억원)과 비교해 20%가량 줄어든 것이다. 대한건설협회 등이 예산 증액을 호소하고 있지만 국회 예산결산위원회가 이를 수용할 지는 미지수다.
 
시장에서 잇단 경고음이 울리면서 건설사들은 내년도 수익성 확보에 고민이 커지고 있다. 일부에서는 해외시장 수주 확대 등의 다각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다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해외 발주시장 개선과 수주경쟁력 확보 문제가 당장 해결되기 어렵다는 것이다.
 
아울러 업계는 8·2 부동산대책의 핵심 가운데 하나인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증과’에 대한 법률 개정안도 주목하고 있다. 세제개편안 심의 결과에 따라 주택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정부는 2주택 이상 다주택 보유자는 내년 4월1일부터 보유 주택을 팔 경우 기본세율(6~40%)에 추가 세율을 부과하겠다고 했다.
 
최근 업계는 수주 물량 확보에 동분서주 하는 모습이다. 정부의 주택 시장 규제 강화는 물론, 분양시장의 40~50%를 차지하던 공공택지 물량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면서다.
 
이 때문에 건설사들은 민간자본 중심의 재건축·재개발·도시재생 등 도시정비 사업을 주목하고 있다. 특히 시장에서는 자본력이 뒷받침 되는 건설사들이 도시정비 등 민자 사업에서 강점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물량 수주를 위한 건설사들의 분위기가 이전과는 많이 다른 상황”이라며 “과거에는 대규모 건설사들이 주목도가 떨어지는 외곽 지역은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으나 최근에는 다각도로 영업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의 아파트 밀집지역 사진/뉴시스
 
조한진 기자 hjc@etomato.com
  • 조한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