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한고은

김동연 "한·미FTA 개정, 국익 최우선…국회 보고 등 국내 절차 마무리 계획"

김영록 장관 "농업 추가개방 불가 입장 확고히 견지해야"

2017-12-06 10:47

조회수 : 2,09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한고은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개정 협상을 앞두고 있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 관련해 국익을 최우선으로 두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 참석해 "오늘 회의는 통상절차법에 따라 한·미FTA와 한·메르코수르 FTA와 관련한 절차를 밟기 위한 것"이라며 "정부는 한·미FTA 개정을 앞두고 그간 2차례의 공청회와 농림축산업계 등 26차례 업종별 간담회를 거쳤으며 이를 바탕으로 국회 보고와 통상절차법상 국내 절차를 마무리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앞으로 협상에 있어 무엇보다 국익을 최우선에 두고 산업과 거시경제 전반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균형된 결과가 나오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특히 공청회와 국회 보고 중 제시된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부총리는 아울러 "2004년 칠레와 최초로 FTA를 체결한 후 페루, 중남미 5개국과의 FTA를 체결해왔다. 이번에 한·메르코수르와의 FTA가 체결되면 중남미 시장 진출을 위한 네트워크가 완성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부의 한·미FTA 협정 개정과 관련해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공청회 및 간담회를 통해 수렴된 농업계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국회 보고 및 향후 개정협상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농업계의 우려를 전했다.
 
김 장관은 "농업분야의 무역적자가 61억달러에 달하고 있다. 농업에 미치는 여러 부정적 영향을 고려해 정부가 농업에 있어 추가개방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확고히 견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어 "지난 FTA 당시 제기됐던 상생기금 조성이 현재까지는 대단히 미흡한 단계다. 한·미FTA와 관련해 이 문제는 정부의 신뢰를 좌우할 수 있는 문제로 생각하기 때문에 산업부와 농림부의 노력이 대단히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 부총리는 한·미FTA 안건 외에도 한·중 정상회담 의제 등과 관련한 각 부처의 협조를 당부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고은 기자 atninedec@etomato.com
  • 한고은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