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문 대통령, 임종석 실장 UAE·레바논 특사로 파견

14년만의 대통령 비서실장 특사파견…"현지 파병 군장병 격려가 주 목적"

2017-12-10 16:56

조회수 : 5,20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을 아랍에미리트(UAE)와 레바논에 특사로 파견했다고 청와대가 10일 밝혔다.
 
박수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갖고 “임 실장은 해외파견 부대 장병들을 격려하기 위해 12월9일부터 12일까지 2박4일 일정으로 UAE 아크부대와 레바논 동명부대를 차례로 방문 중”이라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임 실장의 이번 방문은 문 대통령을 대신해 중동지역에서 평화유지 활동 및 재외국민 보호 활동을 진행 중인 현장을 점검하고 우리 장병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라고 했다.
 
그는 “임 실장은 해외파견 부대 장병들을 격려하는 일정 외에도,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10일에는 모하메드 UAE 왕세제, 11일에는 미셸 아운 레바논 대통령을 예방하는 등 외교 일정도 수행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UAE에는 2011년 1월부터 군사훈련협력단의 성격으로 아크부대가 파병돼있고, 레바논에는 2007년 7월부터 동명부대가 유엔레바논평화유지군 서부여단 예하부대로 편성돼 활동 중이다. 국회는 지난 1일 본회의에서 유엔 레바논 평화유지군(UNIFIL), 남수단 임무단(UNMISS), UAE 아크부대의 파병 1년 연장안을 가결한 바 있다
 
대통령 비서실장이 외국 특사로 파견된 것은 과거 노무현정부 당시 문희상 비서실장이 아르헨티나 대통령 취임식에 파견된 이후 14년만이다. 일각에서는 급박한 중동상황을 염두에 둔 파견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이에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최근 DMZ와 JSA를 방문하고 해외파병 병사들이 눈에 밟힌다는 말을 많이 했다”면서 “대통령의 마음을 전달하는데 대통령 실장이 적격인 것 같다는 참모진들의 의견이 모아졌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이 지난 11월10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2018년도 예산안 관련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