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고경록

나날이 활발해지는 임플란트 치료, 장기간 확실히 유지하려면?

2017-12-11 10:25

조회수 : 3,23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요새 치과 보철 치료의 핵심은 단연 ‘임플란트(dental implant)’ 치료라 할 수 있다. 임플란트는 자연 치아를 대체해 인공 치아를 잇몸에 심는 치료 방식으로, 씹는 힘과 외관이 자연 치아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아 많이 활용되고 있다.
 
그렇지만 임플란트 치료가 성행하면서, 일반적인 기준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시술을 진행하는 치과들이 증가하면서 임플란트 부작용 사례도 늘고 있는 추세다. 이런 이유로 비교적 싼 가격에 임플란트를 시술 받았다가, 도리어 더 큰 피해를 입는 환자들이 속출하고 있다.
 
이는 대부분 칫솔질을 제대로 하지 않았거나, 정기검진을 제 때 받지 않는 등의 이유도 존재하지만, 시술 치과 의료진의 경험 및 숙련도가 부족해 발생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임플란트를 장기간 확실히 유지할 수 있게끔 치료를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에 오영환 천안 영플란트치과 원장을 만나 ‘확실한 임플란트’에 대해 자문을 구했다.
 
Q. 임플란트 시술 시 가장 중요한 것은?
A. 신중한 치과 선택이 선행돼야 한다. 임플란트는 고난이도 치료 방식이다. 그렇기 때문에 시술 경험이 풍부하고 확실한 의료진에게 맡기는 것이 중요하다. 임플란트는 잇몸과 잇몸뼈 등 치아에만 한정되지 않는 치료 범위를 가지고 있어서, 수술 부위가 넓고 출혈이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가깝고 저렴한 치과를 찾는 것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 상세한 상담을 거쳐, 자신의 구강환경과 건강 상태를 정확히 파악해 치료를 진행할 수 있는 병원을 찾아야 한다.
 
Q. 확실히 치료가 진행되지 않았다면, 임플란트도 재수술이 가능한지?
A. 제대로 치료를 받았다면 상관없겠지만, 잘못됐다면 물론 재수술을 받을 수 있다. 허나 임플란트 재수술은 대체로 처음 진행하는 임플란트 수술보다 까다롭다. 종전의 임플란트를 제거하고, 잇몸뼈가 충분한지의 여부를 면밀히 파악해야 한다.
 
혹여 잇몸뼈가 다소 부족한 경우, 새로운 잇몸뼈를 삽입해야 하는 번거로운 과정이 있을 수 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처음 시술을 받을 때, 확실한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재수술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현명하다.
 
Q. 오랫동안 임플란트를 유지하려면?
A. 아무리 치료가 잘 됐다고 해도, 임플란트는 철저한 관리가 이뤄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구강 전체의 건강에 악영향이 작용할 수 있다. 임플란트는 티타늄으로 이뤄져 있으므로, 썩거나 부식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허나 주변의 조직들이 자연 치아보다 다소 약해 잇몸 염증이나 주위염 등으로 임플란트 자체가 제대로 서 있질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치아 청결이다. 식사 직후 잊지 않고 양치질을 해야 한다. 여기에 치간 칫솔과 치실을 자주 사용해 줘야 한다. 치아에 음식물이 끼지 않도록 해, 치주질환을 예방해야 한다. 만약 장시간 잇몸 출혈 및 붓기, 잇몸 색 변화가 나타난다면 즉각 치과를 찾아야 한다. 임플란트 주위질환일 가능성이 있어서다.
 
이 외에도 평소와는 다른 이상 증상이 발현하거나, 통증이 발생한다면 반드시 치과에 들러 검진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청결도 중요하지만, 시술 후 금연 역시 중요하다. 흡연은 잇몸 뼈가 제대로 붙는 것을 방해해 임플란트의 성공률을 떨어트린다. 최소 3개월에서 6개월간은 금연을 하는 것이 좋다.
 
 
고경록 기자 gr7640@etomato.com
  • 고경록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