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신태현

htengilsh@etomato.com

전진만 염두에 두려합니다
서울시-국토부 10대 정책 협의…스마트도시·용산공원 공조

공적임대주택·청년주택 공급 활성화 등도 논의

2017-12-19 09:45

조회수 : 4,32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신태현 기자] 서울시와 국토교통부가 스마트도시 안전망을 구축하고 용산공원 시민소통공간 운영에 힘을 합치기로 했다.
 
서울시는 국토부와 함께 ‘서울시-국토부 핵심 정책협의 TF’ 제2차 회의를 19일 서울시청에서 열어 합의 사항을 발표할 예정이다. 양 기관은 지난 9월 ‘핵심 정책협의 TF’를 꾸려 10대 중점 협의 과제를 선정한 뒤 현재까지 10건의 정책 협의를 마쳤다.
 
협의 사항 중에서도 핵심인 스마트도시 안전망은 서울시와 25개 구청에 흩어진 CCTV 등 각종 정보를 유기적으로 통합해 긴급 상황 대응 시간을 대폭 단축하는 사업이다. 지난 11월24일에는 정부 부처와 서울시가 '스마트도시 안전망 구축협력 MOU'를 체결하는 성과를 올린 바 있다. 국토부는 클라우드 기반 통합플랫폼 고도화하고 안전망 구축을 지원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정보화전략계획을 수립하고 클라우드 기술과 실증 사업을 지원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서울에 도시안전망을 구축하고 연계 통신망과 센터 공간을 제공한다. 내년에는 2개 구청에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오는 2019년에는 서울 전역에 확대할 계획이다.
 
다른 협의 사항으로는 용산공원과 철도가 있다. 두 기관은 용산공원 시민소통공간 운영에 협력하고, 공원 주변 경관에 대해 공동연구를 진행하기로 했다. 국토부의 요청사항을 영동대로 복합개발 실시 설계에 반영하며, 도시철도 노후시설 개선사업에 서울시가 내년에 383억원을 신규 지원하기로 했다.
 
실무TF가 신규 발굴한 안건도 있다. 도시정책·재생TF는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해소 등을 추가 논의할 예정이다. 인프라·유지관리TF는 해외건설업 촉진을 위한 제도개선을 의논한다.
 
이번 2차 회의에서는 TF 운영 성과 보고와 함께 공적임대주택·청년주택 공급 활성화, 노후도시기반 시설 유지·관리 등도 집중 논의한다.
 
이제원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양 기관이 서로 모여 해법을 모색하는데 의의가 있다”며 “국토부와 꾸준히 소통·협력·공조해 각종 정책 현안에 신속 대응하고 시민의 삶을 개선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손병석 국토부 제1차관은 “실무TF 운영의 가장 큰 성과는 서울시와 국토부의 소통창구를 만들었다는 점"이라며 "서울시와의 소통이 실마리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앞으로 더 많은 성과를 내도록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왼쪽),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가운데)이 지난11월24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스마트도시 안전망 구축협력 MOU'를 체결하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신태현 기자 htenglish@etomato.com
 
  • 신태현

전진만 염두에 두려합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