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한영

강경화 "위안부 합의 과정, 피해자와 소통 부족"

"TF 보고서 감안해 대응방안 마련"…"코리아에이드 사업서 외교부 역할" 사과도

2017-12-26 11:40

조회수 : 3,09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강경화 장관이 26일 “정부는 위안부 합의검토 태스크포스(TF)의 검토결과를 감안하고 피해자, 관련 단체, 전문가와 충분히 소통해 앞으로의 대응방향을 정립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015년 12월28일 체결된 한·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합의내용을 분석·평가한 외교부장관 직속 태스크포스(TF)의 검토보고서는 27일 발표된다. 
 
강 장관은 이날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내신 브리핑에서 “내일 발표가 되겠지만, (한일 간) 합의가 나오기까지 피해자들과의 소통이 상당히 부족했다는 것이 결론”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강 장관은 “국민의 70%가 받아들이지 못하고 특히 피해자 단체들이 흡족해하지 못하는 이 합의를 정부가 어떻게 갖고 갈 것인가에 대해, 모든 옵션을 열어놓고 이 분들과 소통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피해 할머니들의 연령을 고려할 때 TF 보고서를 토대로 소통하고 정부정책을 수립하기까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릴 것이란 지적에 강 장관은 “할머니들이 흡족한 마음의 위로를 받지 못하신 상태로 돌아가시는 것에 대해서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이 사안은 빨리보다도 꼼꼼하게 진행하는 것이 맞다. TF에도 그렇게 주문을 했다”고 설명했다. TF의 검증·발표 과정에서 외교문서가 공개되고 다른 나라로부터 불신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북핵문제와 같은 안보문제와 달리 인권문제는 다른 외교사안과 다른 특수성이 있다”면서도 “구체적인 내용은 내일 발표를 기다려달라”고 말을 아꼈다.
 
강 장관은 또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의 아랍에미레이트(UAE) 특사 방문과 관련해 “청와대에서 일정 등 모든 것을 주도했고 외교부는 지원을 했다”며 “UAE는 우리와 중동지역에서 유일한 전략적 동반자관계를 수립할 만큼 관계가 중요하다는 인식 하에 특사파견이 된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외교부가 이른바 ‘패싱’당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합당하지 않은 것 같다”며 “UAE 측의 상대가 왕세자라는 점에서 향후 국왕이 될 사람과의 외교적인 내용은 비공개 원칙을 철저히 준수한다”고 덧붙였다.
 
이른바 ‘비선 실세’ 개입 의혹을 받았던 박근혜정부 시기 코리아에이드사업에 대한 설명도 있었다. 강 장관은 “코리아에이드사업은 미르재단이 사전 기획한 것을 청와대가 외교부 등 관계부처를 동원해 추진한 것으로 보인다”며 “당시 외교부는 미르재단의 실체를 인지하지 못한 것으로 보이나 사업 추진과정에서 일정 역할을 한 점에 대해 장관으로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0일 국회 법사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최한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