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한영

통일부 업무보고 "평창 기회삼아 남북대화 정례화"

2018-01-19 11:04

조회수 : 3,58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통일부는 20여일 앞으로 다가온 평창 동계올림픽 북한 참가를 계기로 ‘평화올림픽’ 추진 구상을 실현하고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정착을 위한 대화·협력을 이어간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국민 공감대 속 통일국민협약과 지속가능한 대북·통일정책도 추진할 계획이다.
 
통일부는 1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5개 부처 합동 업무보고에서 이같이 밝혔다.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 북한 참가를 기반삼아 남북대화 정례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분야별 남북회담을 추진해 남북관계 개선과 북핵문제 해결을 병행해서 진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민간·지방자치단체와 국제사회를 통한 교류협력을 재개하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인도적 분야에서의 남북 협력을 강화해 이산가족 상봉과 국군포로·납북자 문제 해결, 북한 취약계층의 인도적 지원을 늘려나갈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이산가족 전면적 생사확인, 고향방문 및 성묘, 서신교환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통일부는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 참가 지원을 위해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 등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정부합동지원단 중심의 준비를 이어간다. 17일 남북 차관급 실무회담에서 합의한 공동문화행사 개최와 관련해서는 개성 만월대 남북공동 평창특별전을 추진하고, 남북 태권도시범단의 합동공연·북한 예술단 축하공연 진행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조해 대북제재 관련 사항을 세심하게 관리할 방침이다.
 
모처럼 조성된 남북대화 국면을 살려 북한을 비핵화 대화로 끌어들이고 북핵문제 해결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는 구상도 내놨다. 남북기본협정 체결 등 지속가능한 남북관계를 정립해 정권이 바뀌어도 지속적으로 합의를 이어나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통일국민협약 추진도 그 연장선상에서 제시됐다. 남남갈등 해소와 대북·통일정책의 지속성 확보 차원에서 주요 이슈를 공론화하고 상시 쌍방향 소통을 통해 국민적 합의를 도출해낸다는 방침이다.
 
북한과의 교류협력 재개와 관련해 산림·종교·체육·보건의료 등 국제사회 대북제재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다각적으로 교류를 확대해 나가며 유엔인구기금(UNFPA)의 북한인구 총조사 사업 추진, 북한이 참가하는 국제학술행사 지원 등 국제사회를 통한 교류협력도 확대할 방침이다.
 
통일부는 북한인권 실태조사, 북한인권재단 출범 등 북한 주민의 실질적 인권개선을 위해서도 노력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지난달 8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통일부 주최로 열린 '한반도 신경제지도와 동북아 지역협력 : 평화정착과 경제번영' 국제학술회의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최한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