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재홍

현대차, 3세대 수소전기버스에 얼굴감지 등 안전기술 탑재

최첨단 안전기술 ‘운전자 상태 경고 시스템’ 통해 하품 시 경고메시지

2018-01-24 11:33

조회수 : 2,68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재홍 기자] 현대자동차가 다음달 개최되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 및 ‘동계패럴림픽’ 후원차량인 3세대 수소전기버스에 최첨단 안전기술 ‘운전자 상태 경고 시스템(DSW)’을 적용한다고 24일 밝혔다.
 
현대차(005380)가 국내 최초로 상용차량에 도입한 최첨단 DSW는 운전석 앞 계기판 상단에 장착된 카메라와 경고장치를 기반으로 작동된다.
 
DSW가 장착된 차량은 카메라를 통해 운전자의 얼굴에서 파악할 수 있는 정보인 ‘눈 깜빡임’, ‘하품’, ‘눈 감음’ 등의 횟수와 시간을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운전자의 피로도와 졸음운전 여부를 판단해 경고메시지를 보낸다.
 
운전자가 일정 시간 동안 전방을 제대로 주시하지 않고 운전을 할 경우, 경고를 하는 ‘전방주시 태만 경고기능’도 탑재돼 안전성을 더욱 강화했다. 운전자의 상태에 따라 상황에 맞는 경고메시지가 계기판에 표시되며, 경고음도 함께 울린다.
 
또한 현대차는 DSW 기능을 웨어러블 기기(스마트워치 등)와 연동해 진동 등 운전자에게 효과적으로 경고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최근 졸음운전 등 운전자 부주의로 인한 사고가 빈발하는 상황에서 DSW 적용이 향후 상용차 안전주행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올림픽이 끝난 후에도 대중교통 등 상용차 안전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와 함께 수소전기버스 탑승을 위해 최신 기술이 적용된 정류장을 강릉역과 올림픽공원 남문 등 2곳에 설치할 예정이다.
 
무인 종합정보안내시스템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수소전기버스 전용 정류장은 LED 스크린 상에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방문객들의 이용 편의성을 높일 수 있을 전망이다.
 
현대차가 다음달 열리는 평창동계올림픽, 동계패럴림픽 후원차량인 3세대 수소전기버스에 운전자 상태 경고 시스템(DSW)을 적용한다. 사진/현대차
 
김재홍 기자 maroniever@etomato.com
  • 김재홍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