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문식

국회, 7일 평창 결의안 처리 가닥

2018-02-05 18:37

조회수 : 3,05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문식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등 여야 3당이 7일 열리는 국회 본회의에서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을 위한 국회 결의안 채택에 합의했다. 또 6월 지방선거를 대비, 전국 시·도별 광역의원 선거구 획정안을 조속히 처리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민주당 우원식, 한국당 김성태,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날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국회의장실에서 만나 이같이 결정했다.
 
여야 원내대표는 먼저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국회 차원의 결의안 채택에 뜻을 모으기로 했다.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평창올림픽 결의안에 대해 “한국당이 준비한 게 있다고 한다”며 “(여야 3당) 원내수석부대표들이 검토해보자고 했다”고 밝혔다.
 
또 광역의원 정수를 조정하는 선거구 획정안 처리에도 속도를 내기로 했다. 공직선거법상 예비후보자 등록을 앞두고 입후보 예정자와 유권자 등의 혼란을 막기 위해 총정수표가 빨리 확정돼야 한다는 요청이 이어짐에 따른 조치다.
 
정 의장은 “예비후보를 등록할 때까지 선거구 획정이 안 되고, 게임의 룰이 없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선거구 획정 등은) 헌정특위를 만들었기 때문에 7일(국회 본회의)에는 통과시켜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야당은 이날부터 시작된 대정부질문 질의시간이 짧다는 지적도 내놨다. 국민의당 김 원내대표는 “질문 시간이 10분밖에 되지 않는 것에 의원들 불만이 대단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민주당 우 원내대표와 한국당 김 원내대표도 동의하며 여야는 향후 질의시간에 대한 논의도 이어가기로 했다.
5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장-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 기념촬영에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만 다른 곳을 바라보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정세균 국회의장,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조문식 기자 journalmal@etomato.com
  • 조문식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