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한진

삼성엔지니어링, UAE서 정유플랜트 수주…3.4조 규모

CB&I와 UAE 국영 아드녹 리파이닝 원유처리시설 공동수주

2018-02-08 09:20

조회수 : 4,01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한진 기자] 삼성엔지니어링(028050)이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초대형 정유 플랜트 수주에 성공했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전날 UAE 국영정유회사인 아드녹 리파이닝으로부터 3조4000억원(31억달러) 규모의 원유처리시설(CFP) 프로젝트에 대한 낙찰통지서(LOA)를 접수했다고 8일 밝혔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이번 프로젝트를 CB&I 네덜란드와 공동으로 수주했다. 총 수주금액 중 삼성 수주분은 2조8000억원(26억달러)이다.
 
UAE 최대의 산업단지인 루와이스 공단에서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하루생산량 17만7000배럴 규모의 상압잔사유 탈황설비(ARDS)를 신규 건설하고, 기존의 상압증류시설 등 정유플랜트를 리모델링하는 프로젝트로 2022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상압잔사유 탈황설비는 원유 정제 후 나오는 잔사유의 황성분을 제거하고 이용가치가 높은 경질유(가솔린, 납사, 등유 등)로 만드는 시설로 세계적인 환경 규제 강화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삼성엔지니어링은 프로젝트 수행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이번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루와이스 단지 내에서만 이미 6개의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그 중 2개 프로젝트는 이번 CFP프로젝트와 직접 연결되는 아드녹 리파이닝의 프로젝트다. 이 때문에 기존의 경험인력과 장비, 가설시설, 협력사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발주처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도 기대되고 있다.
 
삼성엔지니어링과 CB&I와의 파트너십 확대도 주목받고 있다. 최근 메가 프로젝트에 대한 리스크 분산과 사업수행력 강화를 위해 업체간 협업하는 것이 글로벌 트렌드다. CB&I는 기술력과 경험을 갖추고 있는 세계적인 종합건설사로 이번 프로젝트의 라이센서(원천기술보유사)인 셰브론 러머스 글로벌의 공동 지분 투자사다. 이미 미국과 쿠웨이트 등에서 프로젝트를 함께 수행하고 있는 삼성-CB&I팀은 탁월한 팀워크와 높은 기술이해도, 그리고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프로젝트의 성공을 자신하고 있다.
 
삼성엔지니어링 관계자는 "발주처의 신뢰를 바탕으로 이번 프로젝트를 수주할 수 있게 됐다"며 "상품, 고객, 지역 등 모든 경험들을 살려 프로젝트 수행에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말했다.
 
삼성엔지니어링이 2015년 완공한 루와이스 정유 플랜트 사진/삼성엔지니어링
 
조한진 기자 hjc@etomato.com
  • 조한진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