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문식

문 대통령·펜스, 북한 비핵화 대화 이끌어낼 것 재확인

2018-02-08 22:58

조회수 : 4,47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8일 회동에서 한미동맹이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하고 최대한의 압박을 통해 북한을 비핵화를 위한 대화로 이끌어낸다는 원칙을 재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를 위해 미국 고위급대표단을 이끌고 방한한 펜스 부통령을 청와대로 초청해 만찬회동을 하며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미동맹이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며, 펜스 부통령이 평창 동계올림픽 축하를 위해 직접 방한한 것은 작년 11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국빈 방한에 이어 다시 한 번 굳건한 한미동맹과 양국 국민 간 연대를 대내외에 각인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한미 양국이 확고한 원칙과 긴밀한 공조를 통해 북한을 남북대화와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로 이끌었다”고 평가하며 “이 기회를 최대한 활용해 지금 진행되고 있는 남북대화가 북핵 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 정착으로 이어지길 바라며, 이를 위해 다각적인 대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펜스 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문 대통령에 대한 각별한 안부와 동맹으로서 평창올림픽의 안전하고 성공적인 개최를 전폭적으로 지지한다는 메시지를 전하는 한편 한국에 대한 철통 같은 방위공약을 재확인했다. 아울러 한미동맹이 어느 때보다 강력하다는 문 대통령 평가에 공감을 표했다.
 
이날 양측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양국 간 소통과 공조가 그 어느 때보다 긴밀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평가하고, 앞으로 양국이 각급에서 관련 협의와 협력 지속하기로 했다고 윤 수석이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오른쪽)과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8일 회동에서 한미동맹이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하고 최대한의 압박을 통해 북한을 비핵화를 위한 대화로 이끌어낸다는 원칙을 재확인했다. 사진/청와대
 
조문식 기자 journalmal@etomato.com
  • 조문식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