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해훈

검찰, '국정원 자금' 장다사로 전 기획관 구속영장 청구(종합)

특정범죄가중법 위반(국고손실·뇌물) 등 혐의

2018-02-12 10:02

조회수 : 3,26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 자금 유용 혐의를 수사 중인 검찰이 장다사로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송경호)는 지난 11일 장 전 기획관에 대해 특정범죄가중법 위반(국고손실·뇌물)과 허위공문서작성·행사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12일 밝혔다.
 
장 전 기획관은 지난 2008년 청와대 근무 당시 불법으로 국정원 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의 비서실장을 지낸 장 전 기획관은 정무1비서관, 민정1비서관, 기획관리실장에 이어 총무기획관으로 근무했다. 검찰은 6일 박재완 전 청와대 정무수석, 장 전 기획관의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이들을 불러 조사했다. 박 전 수석은 이명박 정부 초기 정무수석을 거쳐 국정기획수석, 고용노동부 장관, 기획재정부 장관 등을 역임했다.
 
앞서 검찰은 5일 장 전 기획관의 전임자인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을 특정범죄가중법 위반(국고손실·뇌물)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김 전 기획관은 국정원 특수활동비 총 4억원을 수수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김 전 기획관을 뇌물 혐의의 방조범으로 기소하면서 이 전 대통령을 주범으로 공소장에 적시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8일 김 전 기획관에게 특수활동비 전달을 지시한 혐의를 받는 김성호 전 국정원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2008년 4월과 5월 사이 김 전 원장에게 특수활동비 상납을 요구했고, 김 전 원장은 김주성 전 기획조정실장에게 이를 지시했다. 이에 따라 국정원 예산관이 청와대 부근에서 만원권으로 2억원이 들어 있는 여행용 가방을 김 전 기획관에게 직접 전달했다. 이 전 대통령은 그 무렵 김 전 기획관에게 "국정원에서 돈이 올 것이니 받아두라"고 말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 전 실장은 이후 유우익 대통령실장에게 이 전 대통령과의 독대를 요청해 국정원 자금 전달을 자제해야 한다는 취지로 조언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이와 함께 검찰은 8일 국정원 대북공작금 불법 유용 사건과 관련해 이현동 전 국세청장에 대해 특정범죄가중법 위반(국고손실·뇌물)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 전 청장은 최종흡 전 국정원 3차장과 김승연 전 대북공작국장이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과 관련한 풍문 등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에 도움을 주고 국정원 대북공작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전 청장에 대한 영장심사는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서울중앙지법에서 강부영 영장전담 판사의 심리로 진행된다.
 
이명박 대통령이 2011년 12월12일 오후 청와대에서 장다사로 신임 총무기획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정해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