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재훈

CJ E&M 다이아 티비, 창작 지원 솔루션 '에코넥션' 공개

2018-02-20 16:08

조회수 : 1,03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재훈 기자] CJ E&M의 1인 창작자 지원 사업인 '다이아 티비(DIA TV)'가 콘텐츠 오픈마켓, 통계 분석, 저작권 지원 등을 골자로 한 창작 지원 솔루션 '에코넥션(Econnection)'을 공개한다고 20일 밝혔다. 에코넥션은 디지털 콘텐츠를 기반으로 광고주와 창작자를 연결(Connection)해 공생의 생태계(Eco)를 조성한다는 의미를 담아 개발됐다.
 
에코넥션의 콘텐츠 오픈마켓 시스템은 1인 창작자의 수익 다변화를 통해 크리에이터 직업 가치를 제고함으로써 양질의 일자리 확산에 주안점을 둬 기획됐다. 크리에이터가 작성한 제안서를 광고주나 대행사가 선택하는 '오픈 스튜디오'와 광고주의 캠페인 기획서를 보고 창작자가 지원하는 '크리에이티브 콘테스트'로 구성됐다.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는 보다 참신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구독자에게는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등 윈윈(win-win)을 도모할 수 있게 됐다.
 
또한 크리에이터들의 유튜브·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플랫폼별 ▲영상의 개수 ▲조회수 ▲구독자 수 ▲시청 시간 ▲기간별 콘텐츠 트렌드와 상위 50위까지 콘텐츠 통계까지 통합적으로 분석해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콘텐츠 반응량에 따른 크리에이터 순위와 함께 창작자 본인 기준 상하위 5위까지 창작자 채널의 반응량을 비교할 수 있어 콘텐츠를 전략적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영상 창작에 필수 요소로 꼽히는 음원과 글꼴 저작권을 해결해 크리에이터들이 자유롭게 4만여개의 음악 파일 및 1000여개의 폰트를 다운로드 받아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현했다. 다이아 티비 파트너 크리에이터의 음원 및 글꼴 사용 내역을 서로 열람할 수 있게 해 창작 과정에서 자료 조사에 들이는 시간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에코넥션은 웹버전 외에도 안드로이드 앱 '다이아 티비 에코넥션(DIATV ECONNECTION)'을 내려받아 이용할 수 있다. 다이아 티비는 이 같은 창작자 지원 솔루션 외에도 교육과 글로벌 체험 프로그램을 확대해 직업으로서의 크리에이터 가치 제고와 글로벌 시장에서 콘텐츠 경쟁력이 있는 창작자를 집중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정재훈 기자 skjjh@etomato.com
 
  • 정재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