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용민

yongmin03@etomato.com

하루하루 버티는 당신에게 힘이 되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강 대 강' 치닫는 한국지엠 노사…노조 "경영책임 전가, 비열한 행태"

"GM 자본에 맞서 물러섬 없이 투쟁할 것"…사측, 임금동결·복지축소 강행 방침

2018-02-20 17:01

조회수 : 2,40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용민 기자] 한국지엠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정부까지 나서서 사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실마리가 보이지 않는다. 특히 한국지엠 노사는 강 대 강 대치로 치닫는 분위기다. 노조는 국회에서 사측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까지 방문해 노조의 요구가 담긴 서한을 전달했다. 사측은 조만간 진행될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에서 ‘복리후생’ 축소를 요구하며 노조의 양보를 받아내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지부는 2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일방적인 군산공장 폐쇄 결정을 규탄하고, 사태 해결을 위해 정부가 즉각 나서줄 것으로 촉구했다. 노조는 기자회견에서 “노조를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군산공장 폐쇄와 구조조정을 통보한 GM 자본에 맞서 물러섬 없이 투쟁할 것”이라며 “한국지엠의 경영 위기에 대한 책임을 노동자들에게 전가하는 비열한 행태에 대해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GM은 고금리 이자, 과도한 매출원가율, 사용처가 불분명한 업무지원비로 자신들의 이익만 챙겼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구책도 없이 막무가내로 국민혈세로 지원해달라는 지엠 자본의 요구에 노조는 결코 동의할 수 없음을 분명히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노조는 GM에 본사에서 파견된 외국인 임직원(ISP) 및 상무 이상 임원 대폭 축소, 차입금 전액(3조원)을 자본금으로 출자전환, 구체적인 신차투입 확약 제시, 내수 및 수출 생산물량 확대 제시, 미래형 자동차 국내개발 및 생산 확약을 요구했다.
 
노조는 아울러 “현 사태의 원인은 대우자동차 졸속매각 후 글로벌 GM에 대해 어떠한 견제나 경영감시도 하지 않은 정부의 무책임한 행태에 있다”며 고용 생존권 보장을 위해 문재인정부가 GM에 자본투자 및 시설투자에 대한 확약을 받아줄 것을 촉구했다. 노조는 기자회견 이후 청와대를 방문해 이 같은 요구사항이 담긴 서한을 문재인 정부에 전달했다.
 
노조가 기자회견을 열고 사측을 비판했지만, 사측은 2018년 임단협을 통해 노조의 양보를 더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지엠에 따르면 노사는 빠르면 21일 임단협 교섭을 위해 협상 테이블에 앉을 예정이다. 일단 사측은 복리후생 축소와 임금동결 등을 노조 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복리후생 축소에는 학자금과 주유비 지원을 비롯해 장기근속 선물, 출퇴근 버스 지원, 연차수당, 임직원 차량 구입비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사측은 이를 통해 연간 2000억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여기에 군산공장 폐쇄와 희망퇴직 등을 포함해 연간 5000억원을 절감한다는 방침이다. 한국지엠의 지난해 영업적자는 6000억원 가량으로 추정된다. 이를 통해 영업적자는 어느 정도 메울 수 있다는 계산이다. 사측은 최소한 복리후생 축소와 임금동결은 관철시키기 위해 배수의 진을 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일단 노조가 군산공장의 일방적 폐쇄 결정에 반발하고 있어 협상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특히 노사 임단협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을 경우 GM의 신차 배정이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배리 엥글 GM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은 군산공장 폐쇄 발표 당시 “한국지엠 경영 정상화와 관련해 중대한 결정을 내리는 2월말까지 이해 관계자 논의를 통해 의미 있는 진전을 이뤄내야 한다”고 말했다. 중대한 결정이란 신차 배정을 의미한다. 이는 정부의 재정적 지원과 더불어 신차 배정이 이뤄지기 전에 노조의 양보가 이뤄져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결국 GM은 우리 정부의 재정 지원과 함께 노조가 임단협에서 어느 정도 양보하느냐를 보고 신차 배정을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지부 구성원들이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일방적인 군산공장 폐쇄 발표를 규탄하고, 정부가 사태 해결을 위해 즉각 나서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용민 기자 yongmin03@etomato.com
  • 최용민

하루하루 버티는 당신에게 힘이 되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