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백아란

alive0203@etomato.com

볼만한 기자가 되겠습니다
한국GM발 악재에 떨고 있는 지방은행

공장폐쇄시 관련 하청업체 부실·인력 20만명 금융거래 차질 등 지역영업 악화 우려

2018-02-21 17:31

조회수 : 3,04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백아란 기자] 제너럴 모터스(GM·이하 지엠)발 악재로 전북, 경남은행 등 지방은행이 긴장모드에 들어갔다.
 
한국 지엠 군산공장이 폐쇄 수순을 밟고 있는데다 관련 협력업체 등도 많아 지역 경기가 위축될 가능성이 높아진 데 따른 것이다.
 
특히 지엠 공장이 자리한 군산과 창원에 기반을 둔 전북은행과 경남, 부산은행의 경우 수익구조에 대한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다. 은행업 특성상 경기변동에 민감해 수익부진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배리 앵글 GM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사진 오른쪽 4번째)과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사진 오른쪽 2번째)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여야 원내지도부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방은행은 ‘공장 폐쇄’카드를 꺼내든 지엠과 한국 정부와의 협상 결과에 대해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 정부에 지원을 요청한 지엠이 이달 말까지 중대한 결정을 내리겠다고 밝힘에 따라 전면 철수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지방은행의 수익도 협상 타결 여부에 따라 좌우될 가능성이 높다. 구조조정이 현실화될 경우 지역을 기반으로 한 협력사들이 무너지며 후폭풍이 일어날 수 있어서다.
 
한국 지엠 협력업체 모임인 협신회에 따르면 부평, 보령, 군산 등 한국지엠 직접 고용 인력과 1~3차 협력업체 노동자는 약 20만명으로 추산된다.
 
한국 지엠 공장이 있는 부평과 창원, 군산의 가동률은 각각 100%, 70%, 20% 수준으로 규모가 가장 큰 부평공장의 직접 고용 인력은 1만2000명, 창원공장의 경우 고용 인력 3300여명에 협력업체 2만여명이 근무를 하고 있다.
 
여기에 군산공장 폐쇄가 가시화된 전북의 경우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도 가동 중단에 이어 지엠 폐쇄까지 확정되면 경기 악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전라북도에 따르면 지엠 군산공장 1·2차 협력업체는 136곳에 종사자는 1만700여명에 달한다.
 
은행 입장에서는 지역 기업의 경영난이 소비부진이나 영업환경 악화 등으로 연결될 수 있어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또 건전성 부담으로 대손충당금도 추가 적립될 수밖에 없다.
 
실제 부산은행은 작년 4분기 선제적 충당금을 적립하며 832억원의 적자를 시현하기도 했다. 부산은행의 대손충당금은 2016년 1858억원에서 지난해 3246억원으로 증가했다.
 
여기에는 부산 지역의 경기 침체가 자리하고 있다. 조선, 해운, 철강, 자동차 등 부산·울산·경남 지역 주력 업종 관련기업의 실적이 악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BNK금융 관계자는 “지역 기업들의 업황 부진에 대해 선제적인 건전성 관리 차원에서 충당금을 늘렸다”고 설명했다.
 
다만 아직 지엠의 철수가 확정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지방은행에서는 당장 충당금을 쌓기보다 상황을 주시하는 모습이다.
 
JB금융 관계자는 “현재 지엠에 물품을 납품하는 협력업체와 관련해 충당금을 쌓은 상태는 아니다”라면서 “은행 자산건전성은 충당금비율이 고정이냐 회수의문이냐 등에 따라 분류되므로, 연체가 어떻게 이뤄지냐에 따라 대처하는 것도 달라질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군산 쪽의 경우 아무래도 큰 기업이 없기 때문에 (군산 공장 폐쇄시) 경기에 미칠 영향이 더 클 것”이라며 “협력사를 대상으로 자금 경색을 덜어주는 방향으로 가되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전북은행은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와 관련해 경영 애로를 겪고 있는 협력업체에 대해 대출원금 상환을 1년간 유예하기로 했다.
 
임용택 전북은행장은 “지역은행으로써 한국GM 군산공장 폐쇄에 대해 매우 안타깝고 비참한 심정으로 지역경제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체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 위해 이러한 결정을 했다”며 “앞으로도 지역경제를 위해 지역은행으로써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경남은행 관계자는 “1차 협력업체라고 해서 모든 물품을 GM에만 납품하고 있지는 않다”며 “은행에서도 매출처를 보고 대출을 승인하며, 만약 한 곳에 50%이상 납품을 하게 되면 아무래도 리스크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공장에서 근무하는 근로자나 협력업체 등의 인력이 한꺼번에 해고될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다”며 “현재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는 상태”라고 부연했다.
 
한편 동남권 수출비중도 지방은행의 발목을 잡고 있다.
 
BNK금융경영연구소 동남권연구센터에 따르면 2007년 전국 수출 중 30%를 차지하던 대구, 경남 등 동남권은 작년 수출 비중이 24.6%까지 떨어졌다. 최근 10년간 동남권 경제성장률(연 평균 1.8%)도 전국 경제성장률(3.3%)에 못미친다.
 
여기에는 최근 몇 년간 업황이 악화된 선박해양구조물 및 부품, 자동차, 석유제품 등이 전체 수출 비중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최대 수요처였던 중국 수출이 급감한 점이 영향을 미쳤다.
 
백충기 동남연구센터 연구위원은 “동남권 수출 위상이 최근 10년간 크게 하락했다”며 “상호 연관관계가 높은 주력 산업의 수출경쟁력 확보를 위한 대응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백아란 기자 alive0203@etomato.com
 
  • 백아란

볼만한 기자가 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