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임효정

부영, 송도테마파크 '오염 리스크' 잠재울까

수장 부재 속 테마파크 사업 '속도'…사업 무산 우려도

2018-02-22 17:31

조회수 : 4,91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임효정 기자] 부영이 토양정밀조사에 나서면서 그간 송도테마파크 사업의 걸림돌이 됐던 토양오염 리스크 해결에 나섰다. 대규모의 장기 프로젝트인 만큼 수장 부재 속에도 사업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모습이다. 문제는 의지가 현실로 이뤄지느냐다. 인천시가 또 다시 연장해준 사업 기간인 오는 4월말까지 실시계획인가를 받지 못할 경우 사업시행인가는 효력을 잃게 된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부영은 지난 14일 용역업체와 토양정밀조사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고 설 연휴 이후 조사에 착수했다. 통상 조사 기간이 100일 가량 소요되는 것을 감안하면 부영의 이번 토양정밀조사 역시 5월말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토양오염 리스크는 그간 송도테마파크 사업의 발목을 잡은 요인이었다. 환경조사 결과 토지 속에 대규모 생활·건축 폐기물이 묻혀 있고 토양오염도 기준치를 초과한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이에 부영은 원활한 조성사업을 위해 환경오염 정화와 사회공헌 확대를 약속한 바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토양정밀조사 착수 역시 다소 늦게 시작한 것 아니냔 지적이 제기된다. 관련 업계 관계자는 "실시계획인가는 사업의 시작"이라며 "부영이 2015년 해당 부지를 매입할 당시도 테마파크를 짓겠다고 한 것인데 아직 시작도 못하고 있는 셈"이라고 비판했다.
 
부영 관계자는 "정밀조사는 촉박하게 할 일이 아니다"며 "3개월 이상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고 사업의지는 확고하다"고 강조했다.
 
칼자루는 인천시가 쥐고 있다. 장기간 미개발로 방치된 부지를 탈바꿈시키는 것을 시작으로 부영의 장기적인 투자가 이뤄지는 점은 긍정적이다. 다만 세차례 행정절차 기간을 연장하면서 특혜 논란 등 시민단체의 비난이 이어진 것은 부담이다. 지난 2015년 12월이었던 부영의 송도테마파크 조성사업 기간은 2016년 6월말, 2017년 12월에 이어 올 4월말까지 총 세차례 연장됐다.
 
인천시 관계자는 "도시관리계획 실시인가 계획을 회사측으로 부터 받아야하는데 이를 위해 환경영향평가 협의가 완료 돼야 사업기간 연장도 이뤄지는 것"이라며 "4월말까지 실시계획인가를 받지 못할 경우 실효가 된다"고 설명했다.
 
송도 테마파크 조성사업은 인천 연수구 동춘동 일원에 50만㎡의 규모로 총사업비 약 7479억원을 투자해 테마파크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2010년 4월 대우자동차판매의 워크아웃과 2014년 8월 파산결정에 따른 법원의 매각으로 2015년 10월 부영이 토지를 인수해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송도테마파크 내 워터파크 조감도. 사진/부영
 
임효정 기자 emyo@etomato.com
  • 임효정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