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신상윤

정성립·유창근 연임 가닥…경영능력은 의문

작년 경영성과 인정받은 덕분…"대규모 금융지원 따른 개선" 비판

2018-03-13 17:18

조회수 : 4,67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신상윤 기자]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과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임기를 이어나가는 것으로 가닥이 잡혔다. 한국산업은행이 주 채권단으로 경영 정상화 관리를 맡은 두 기업의 수장이 연임하면서 이들도 그간의 성과를 인정받는 모양새다. 그러나 정부와 채권단의 지원을 통한 반쪽 성과라는 게 업계 전반의 평가여서 개인의 경영능력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있다.
 
현대상선은 오는 30일 제42기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사내이사로 유창근 대표이사 사장을 재선임하고, 김수호·김만태 등을 신규선임하는 의안을 상정한다. 각 사내이사의 임기는 3년씩이다. 유 사장은 지난 2016년 9월 취임했고, 임기는 오는 29일까지다. 현대상선 채권단 등은 지난달 28일 경영진추천위원회를 열고 유창근 사장을 연임키로 의견을 모았다. 
 
그러나 지난해 머스크라인 등 글로벌 해운업계가 흑자전환한 가운데 현대상선은 올해도 적자를 면치 못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현대상선은 지난해 매출액 5조280억원, 영업손실 4968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9.7% 증가했고, 영업손실 규모도 51.2% 개선됐다. 그러나 지난 2011년 이후 7년째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 유 사장이 지난해 발표한 올해 3분기 흑자전환에도 물음표가 달리는 상황이다.
 
현대상선은 지난 2016년 7월 산업은행 등 채권단과 경영 정상화 계획 이행을 위한 약정을 맺고 용선료 조정과 출자전환, 유상증자 등을 진행했다. 또 정부가 해운업계 재무구조 개선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한 한국선박해양에 선박을 매각한 뒤 재용선하는 등 비용을 절감했다.
 
여기에 문재인정부의 해운업 재건 정책도 현대상선엔 호재다. 오는 7월 설립될 예정인 한국해양진흥공사는 금융지원을 통한 해운업계 선복량 확대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업계에선 현대상선의 선복량을 100만TEU(6m 컨테이너 1개)로 확대하는 데 많은 자금 지원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한진해운 파산 후 현대상선을 키워야 한다는 데 이견은 없지만 특정 업체로 집중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유 사장이 정부와 업계의 지원에도 불구하고 경쟁력을 키워내지 못한다면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상선·대우조선해양 최고경영자. 제작/뉴스토마토
 
조선업계는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도 사실상 임기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한다.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채권단의 경영정상화관리위원회를 통해 최종 후보자를 선정하고 주주총회에서 최종 확정한다. 대우조선해양은 오는 15일 예정된 이사회를 열고, 오는 30일 개최할 주주총회의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다. 정 사장은 지난 2015년 5월 취임해 임기가 오는 5월 말까지다. 정 사장은 최근 경영정상화관리위원회에 연임 의사를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6년 만에 흑자전환했다. 지난해 매출액은 11조1018억원, 영업이익은 7330억원이다. 전년 대비 매출은 13.4%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했다. 그러나 이 같은 흑자전환은 정부와 채권단의 지원이 없었다면 어려웠을 것이라는 게 업계 중론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5년 4조2000억원에 이어 지난해 2조9000억원(출자전환 포함)의 지원을 받았다. 7조원의 넘는 대규모 금융지원이 이번 영업이익 흑자전환의 배경이라는 게 업계의 평가다.
 
정 사장의 수주영업 경쟁력도 의문이다. 지난해 대우조선해양은 30억달러를 수주해 당초 계획했던 수주 목표치인 45억달러에 미치지 못했다. 지난달에는 수주잔량이 502만9000CGT(표준환산톤수)를 기록하면서 일본 이마바리조선에 업계 2위 자리를 내주기도 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정부와 채권단의 지원에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아직까지도 나온다"며 "정 사장의 임기가 5월 말까지 남은 만큼 연임을 확신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신상윤 기자 newman@etomato.com
  • 신상윤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