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한영

한미일 안보수장들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 논의

남북·북미 정상회담 준비차원…'패싱' 우려 일본 적극 가세

2018-03-19 14:53

조회수 : 2,35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남북,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반도 주변국들의 움직임이 빨라졌다. 한국과 미국, 일본 등 3개국 안보수장들은 회담에 앞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논의했고, 대내외에서 ‘패싱’ 우려에 직면한 일본은 북일 대화를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9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맥마스터 미국 국가안보보좌관, 야치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과 17~18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한·미·일 안보실장 협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정 실장과 맥마스터 보좌관, 야치 국장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남북, 북미 정상회담 과정에서 필요한 협의를 진행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이번 협의는 정 실장과 맥마스터 보좌관 사이에서 주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 실장이 맥마스터 보좌관에게) 방북 특사단의 대 중국·일본·러시아 협의결과를 공유했다”며 “한미 양국 간 긴밀한 공조방안에 관해 심도 있는 협의를 가졌다”고 설명했다. 양국은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 사이에 한미 정상회담을 여는 방안을 놓고도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 압박에 열을 올리던 일본도 이번 기회를 통해 한반도 문제를 둘러싼 대화에 적극적으로 뛰어들 심산이다. 아베 신조 총리는 지지율이 하락할 때마다 북한 핵·미사일로 인한 ‘안보위기론’을 활용해 여론을 반전시켜 왔다. 급작스러운 한반도 평화 분위기 조성은 파장이 계속되고 있는 ‘사학스캔들’과 함께 아베 총리에게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이런 자국 내 위기상황을 북일 대화로 돌파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아베 총리가 지난 16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2002년 9월 당시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의 ‘평양선언’을 언급하고 북일 대화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을 피력한 것도 그 연장선상에 있다.
 
반대로 일본이 납북자 문제를 강조하며 위기 돌파를 시도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와 관련 고노 다로 일본 외상은 17일(현지시간) 미 워싱턴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만나 “남북 관계 진전에 따라 일본인 납치자 문제를 포함한 북일 간 현안도 해결되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방북·방미 결과를 공유하기 위해 방문했던 중국·러시아 일정을 마치고 15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최한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