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용훈

서울시, D급 재난위험시설 등 19곳 긴급 정비

관련 예산 10억 투입·시민 참여로 안전사각지대 지속 발굴

2018-03-20 16:14

조회수 : 2,16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서울시가 올해 서대문구 개미마을 담장 보수공사 등 취약지구 재난위험시설 정비 사업에 총 10억을 투입한다. 
 
시는 봄을 맞아 정비가 시급한 곳 19곳을 선정해 우선 보수공사에 착수했다고 20일 밝혔다. 19곳 중에는 붕괴 위험이 우려되는 D급 재난위험시설 9곳이 포함돼 다가오는 여름철 집중호우에 대비할 수 있게 됐다. ▲영등포구 신길연립, 도로옹벽 ▲은평구 수색동 도로 옹벽 ▲용산구 후암동 노후 공동주택 등이 D급 위험시설이다.   
 
시는 사업대상 선정을 위해 올해 초 13개 자치구 37곳을 신청받아 이들 시설을 대상으로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19곳을 선정했다.
 
시는 이번에 선정된 19곳 외에도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더 안전시민모임'을 통해 생활 속 안전사각지대를 지속 발굴해 긴급 보수가 필요한 곳에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더 안전시민모임은 생활 속 위험환경 개선을 위해 시민과 전문가 총 750명이 활동 중이며, D·E급 재난위험시설물은 ▲살피미(시설주변 주민 2~3명) ▲도우미(시설별 전담 전문가 1~2명) ▲지킴이(시설 소재지 동장)로 지정돼 관리되고 있다.
 
앞서 시는 지난 2012년부터 달동네와 쪽방촌 등 재난 취약계층 밀집지역의 재난위험·기반시설에 대한 정비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총 57억9000만원을 투입해 187곳을 정비했다. 
 
고인석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은 “재난 취약계층이 밀집된 지역은 재난·재해 발생 시 실제 피해는 물론 피해 체감도도 높기 때문에 생활 곳곳의 위험요인을 미리 찾아내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역의 위험요소를 꼼꼼히 살피고, 지원사업도 확대하는 등 시민안전을 위해 더욱더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성동 사면위 노후 옹벽. 사진/서울시
 
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조용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