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하늬

hani4879@etomato.com

적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G20, 가상화폐 국제공조 검토…무역장벽 완화·금융 안전망 강조

2018-03-21 15:41

조회수 : 2,68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하늬 기자] G20(주요 20개국) 회원국들이 암호화 자산(가상화폐) 기반 기술의 잠재성에는 공감하면서도 투자자 보호·조세회피 등 부작용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 공조방안을 검토할 것을 촉구했다. 또 금융시장의 불안정 가능성과 대외 불균형 심화, 자국 중심주의를 세계경제의 위험 요인으로 지목하고 무역장벽 완화 등을 통해 포용적인 성장 기반의 마련이 필요함을 제시했다.
 
21일 G20 회원국들은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주요 과제에 대한 도전 요인과 정책 대응 방향을 발표했다. 이번 회의는 올해 G20 의장국인 아르헨티나가 11월 정상회의를 앞두고 처음 열린 재무장관 회의다.
 
G20은 신흥국의 자본 유출 확대 등 금융시장 불안정 가능성과 대외 불균형 심화, 자국 중심주의를 세계경제 위험 요인으로 꼽았다. 이 자리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발생하고 있는 통상 마찰이 세계경제가 직면한 주요 위험요인으로 평가했다. 김 부총리는 한 국가의 무역 규제가 여타국의 연쇄적인 보복의 상승 작용을 일으켜 '무역규제의 도미노'를 야기하는 높은 전염성에 유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회원국들은 암호화 자산의 기반 기술이 금융시스템의 포용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고 나아가 경제 전반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잠재성을 가지고 있다는데 공감했다. 다만 암호화 자산은 소비자·투자자 보호가 취약하고, 조세회피와 자금세탁·테러자금 조달 등 범죄 악용 가능성도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이에 FSB(금융안정위원회), FATF(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 등을 중심으로 관련 이슈를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제 공조방안을 검토할 것을 촉구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암호화 자산의 국가 간 차익거래로 국경 간 자본이동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G20 차원의 공조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오는 6월 한국에서 암호화 자산 관련 국제금융 콘퍼런스를 개최할 계획임을 소개하고 회원국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G20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회의에 참석해 각국 대표들과 공식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세종=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김하늬

적확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