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한영

청, 북에 '고위급회담 29일 개최' 제안

회담 수석에 조명균…정상회담 일정·의제·대표단 구성 등 논의

2018-03-21 16:41

조회수 : 3,49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청와대가 4월 남북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고위급회담을 오는 29일에 열자고 북측에 제안하기로 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1일 남북 정상회담 준비위원회 회의결과 발표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수석으로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고위급회담을 하는 것이 좋겠다는 내용을 내일(22일) 통일부를 통해 제안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고위급회담이 열리면 남북 정상회담 일정과 의제, 대표단 구성 등 기본적인 사항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고위급 회담에 나설 우리 측 대표단은 조 장관 외에 청와대와 국가정보원에서 1명씩 총 3명으로 구성한다.
 
지난 5~6일 방북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 우리 측 특별사절단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4월 정상회담 개최’에 합의한 가운데 정부는 고위급회담을 포함한 후속 준비를 해왔다.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20일 기자들을 만나 “부처 간 협의를 통해 조만간 북측에 필요한 제의를 하려고 준비하고 있다”며 “한반도 비핵화와 같은 의제 준비는 외교안보부처 중심으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남북 정상회담 준비위 회의에서는 자문단 구성 논의도 있었다. 김 대변인은 “원로자문단 20명과 전문가자문단 25명 안팎으로 짰다”며 “자문단 이름에 오른 분들의 동의를 받고 있다. 구체적인 명단은 확정되는 대로 발표하겠다”고 설명했다. 남북 정상회담이 세계적 관심을 받는 만큼 내·외신 언론들이 원활한 보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도 논의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판문점 남측 자유의집에 소규모 기자실, 일산 킨텍스에 대규모 프레스센터를 마련할 예정”이라며 “기자실에 통역·번역요원을 충분히 배치하고 남북문제 전문가들이 현장에서 해외언론인과 자문 인터뷰에 응하게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회의에서 정상 간 합의사항을 제도화 할 필요성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번 남북 정상회담 합의문에 지난 두 차례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기본사항을 다 담아서 국회 비준을 받도록 준비하길 바란다”면서 “그래야 정치상황이 바뀌더라도 합의내용이 영속적으로 추진된다”고 강조했다.
 
한반도 평화정착은 주변국 동의가 수반돼야 한다는 점도 언급했다. 연이은 남북·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정착은 남북 사이 합의 만으로 이뤄지는 게 아니며 미국의 보장이 있어야 한다”며 “그러려면 북미 관계가 정상화되어야 한다. 더 나아가 북미 사이의 경제협력으로까지 진전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정부는 현재 다른 주변국의 동의를 구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한중일 정상회담 개최 시기를 5월 초로 해서 추진 중”이라며 “다만 구체적인 날짜가 결정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최한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