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MB 구속에 민주당 등 4당 "엄정한 심판 필요" vs 한국당 "정치보복"

2018-03-23 11:47

조회수 : 3,45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된 것과 관련해 정치권은 자유한국당을 제외하고 “당연한 결과”라는 반응을 내놓으며 “엄정한 심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국당은 “정치 보복”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이 결정됐다. 참담함이 앞선다"며 "대통령직을 사리사욕, 매관매직에 악용한 대가에 대해 법의 엄정한 심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자당 출신 두 대통령의 부정할 수 없는 범죄와 구속 수감에 정치보복이라는 기막힌 주장을 할 것이 아니라 역사와 국민 앞에 사죄하고 용서를 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박주선 공동대표 역시 “이 전 대통령의 죄상을 낱낱이 밝히고 일벌백계로 엄벌하고 부정부패의 원인인 제왕적 대통령제를 과감히 고쳐서 재발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대표는 “이미 전직 대통령들이 세사람이나 구속됐지만 네사람이 구속된 3월 22일은 대한민국이 구속 된 무술국치일이라고 이름 붙이고 싶은 심경”이라며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참담한 심정을 가누지 못하면서도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는 자신의 SNS를 통해 “검찰은 구속 수사를 통해 권력형 범죄혐의자 이명박에 대한 국민적 의혹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고,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헌정사상 4번째 전직 대통령의 구속 소식”이라며 “정의의 집행은 그 어떤 것으로도 가로막을 수 없다. 모든 권력은 국민에게서 나오고 정의는 결국 강물처럼 흐른다”고 밝혔다.
 
반면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을 국정 농단으로 탄핵하고 구속한 지금 또 한 분의 반대파 전직 대통령을 개인 비리 혐의로 또다시 구속하는 것이 나라를 위해 옳은 판단인가”라며 “오로지 주군의 복수를 위해 물불 가리지 않고 적폐 청산의 미명아래 정치보복을 하는 것이라고 국민은 보지 않을까”라고 밝혔다.
 
홍 대표는 “나라를 국가 미래 비전의 관점에서 운영하지 않고 오로지 정파의 야욕 채우기 관점에서 운영하는 문재인정권의 앞날도 그리 밝지만은 않을 것”이라며 “6·13 지방선거가 국민이 나서서 이 비정상적인 국면을 정상 국가로 바로잡아 주는 심판선거가 될 것으로 나는 확신한다. 참고 견디겠다. 참고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