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한국당, 마지막 남은 호남 광역단체장 후보 공천 고심

류석춘 "조만간 후보 공개할 것"…선거비용 지원 등 유인책 마련

2018-04-19 17:24

조회수 : 3,22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자유한국당은 6·13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17곳 지역 중 14곳의 후보를 일찌감치 확정했으나, 불모지인 호남에는 19일 현재까지 후보를 내지 못했다. 한국당이 인재 영입을 위한 묘안을 마련해 실질적인 성과를 이뤄낼 수 있을 지 관심이 쏠린다.
 
류석춘 공천관리위원회 부위원장은 “그동안 호남 지역에 출마할 분들이 없어서 당이 곤란한 상황”이라며 “당이 전국정당을 표방하고 있는데 호남 지역 출마자가 아예 없는 것은 안 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호남 지역 광역단체장 선거에 의미있게 출마할 후보들을 찾고 있다”며 “지금 거의 영입이 마무리 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아직 공개할 단계는 아니다. 조만간 곧 공개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한국당은 지난 12일 광주시장, 전북·전남지사 등 호남 지역 3곳에 대한 후보 공천하지 못했으나, 국회에서 후보자 출정식을 열고 공식적인 선거체제로 돌입했다. 출정식 이후 일주일의 시간이 지났지만 호남 지역 광역단체 후보자는 여전히 공석이다. 당은 이런 상황을 고려해 이번 지방선거 호남 지역 출마자에게 21대 총선에서 비례대표 배정을 검토해봤지만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왔다. 류 부위원장도 “호남 지역 선거 자체가 어려운 상황이라서 출마하는 후보들에게 뭔가 당에서 도와줄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지만 다음번에 비례대표를 공천 해준다거나 그런 이야기는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더구나 선거비용이 많이 드는 지방선거인 만큼 선뜻 나서는 사람을 구하기 힘든 상황이다. 전통적인 보수정당의 열세 지역인 호남에서 한국당 후보들은 선거비용 보전 기준인 득표율 15%를 달성하는 것조차 부담이다. 리얼미터가 TBS의 의뢰로 지난 16일~18일 전국 성인 1502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한국당은 광주·전라 지역에서 4.1%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선거비용 보전 기준인 득표율 15%에 비하면 한참 모자른 수치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 때문에 당 차원에서 호남 지역에 출마하는 후보들에게 선거비용을 지원해줘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류 부위원장은 “득표율 부족으로 선거 비용을 보전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당 차원에서도 후보들에게 비용을 지원해야 하지 않느냐는 이야기가 있었다”며 “실제 호남 지역 후보로 거론되는 사람들과 이런 이야기를 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 앞에서 비상의원총회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