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종용

yong@etomato.com

금융현장의 목소리를 전하겠습니다
당국 '채용비리 검사' 2금융권 확대

대기업 계열 보험·카드사 겨냥…"통합그룹감독 염두" 해석도

2018-04-24 08:00

조회수 : 4,54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종용 기자] 금융감독원이 은행권에 이어 보험, 카드 등 2금융권으로 채용비리 검사를 확대하고 있다. 2금융권에는 실질적인 대주주가 있는 대기업 계열 금융사가 많은 만큼, 은행권 채용비리 검사처럼 천편일률적인 기준을 적용하기는 보다는 성차별 채용 등 불공정 채용 전반을 들여다본다는 방침이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이 지난 2월부터 운영하는 '금융회사 채용비리 신고센터'에 접수된 신고건수가 20여건을 넘어섰다. 신고센터 제보 대상은 채용 과정에서 서류심사나 면접 결과를 조작한 경우, 채용과 관련해 청탁하거나 부당지시한 경우 등이다.
 
금감원 고위 관계자는 "신한금융 계열사 채용비리 검사도 신고센터에 들어온 제보에 따라 검사에 착수한 것"이라며 "이외에도 카드나 보험 등에 대한 제보 건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인이 없는 은행과 달리 지배적 주주가 뚜렷한 2금융권 채용비리 검사는 불공정 채용전형 전반을 들여다 볼 것"이라며 "채용비리신고센터에 접수된 제보와 금융사가 제출한 현황을 기반으로 현장점검에 나갈지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금감원은 이달부터 2금융권의 공개채용 프로세스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으며, 이달 초에는 2금융권 회사들이 채용 과정에서 남성을 더 많이 합격시키고 여성에게는 불이익을 주지 않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남녀직원 성비 분포도나 입사지원서류 등에 대한 자료를 업계에 요청했다.
 
2금융권이 금융당국의 관리·감독하에 있지만, '오너기업'이 많은 특성상 채용비리 판단기준을 어떻게 할지는 금감원도 고민이다. 금감원 신고센터의 제보에만 의존할 경우 '표적수사' 논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성차별 등 입사전형 전반에 대한 시스템 문제에 집중하겠다는 것으로도 읽힌다. 
 
2금융권 금융사가 방대하기 때문에 업권간의 온도차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중 수협, 농협 등 상호금융권은 주요 관심 대상 중 하나다. 금감원 관계자는 "2000여개가 넘는 상호금융조합은 전체 금융권 내의 채용규모가 적기 때문에 일일이 들여다보는 건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문제가 있는 회사는 경영실태평가를 통해 현장점검을 실시하겠다는 방침인데, 일각에서는 당국이 하반기 금융통합감독 시행을 앞두고 채용비리 검사를 명분으로 선제적인 경영현황 파악에 나선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금융그룹 통합감독방안 도입으로 금융당국은 대기업 그룹 소속 금융회사들을 모두 통합관리할 수 있게 되며, 통합감독 대상이 되는 그룹사는 삼성과 현대차, 롯데, 한화, 동부, 미래에셋, 교보생명 등 7개 회사다.
 
하지만 최근 최흥식 전 원장에 이어 김기식 전 원장까지 줄줄이 낙마하면서 금감원이 주도해야 할 금융그룹 통합감독에 추진력이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당국에서 본격적으로 대기업 금융그룹 계열에 대한 감독을 시작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사진/뉴스토마토
 
이종용 기자 yong@etomato.com
 
  • 이종용

금융현장의 목소리를 전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