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성휘

오전 만나 만찬까지…남북정상, 릴레이 회담 예고

문 대통령 "북한 핵동결 조치, 남북·북미 정상회담 성공 청신호"

2018-04-23 18:12

조회수 : 3,60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오는 27일 오전 첫 만남을 갖는다. 두 정상은 정상회담 외에 공식환영식과 환영만찬을 함께 한다.
 
권혁기 춘추관장은 23일 오후 청와대에서 남북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의전·경호·보도 분야 3차 실무회담을 개최한 결과 이같이 확정했다고 밝혔다. 오전부터 저녁까지 이어지는 일정으로 미루어 볼 때 릴레이 회담이 이뤄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청와대가 양 정상 간 오찬행사와 오후 일정을 건너뛰고 바로 환영만찬을 언급했다는 점에서 그 사이 두 정상이 회담이 열리는 판문점에서 이동해 특별한 친교행사를 갖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청와대 측은 “세부 일정과 내용은 회담 전날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이 별도 브리핑을 통해 발표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해 “북한의 핵동결 조치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중대한 결정”이라며 최근 북한의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와 핵실험·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중지 선언을 높이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의 성의 있는 조치다. 남북·북미 정상회담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청신호”라고도 했다. 이어 “북한이 핵동결로부터 출발해 완전한 핵폐기의 길로 간다면 북한의 밝은 미래가 보장될 수 있다”며 “북한의 선행조치로 그 속도가 더 빨라질 것이라는 기대를 낳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제 남북 정상회담이 나흘 앞으로 다가왔다. 군사적이 아닌 평화적 방법에 의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의 기로에 서있다”면서 “전 세계가 주목하고 전 세계가 성공을 기원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치권도 정상회담 기간까지만이라도 정쟁을 멈춰 줄 것을 당부 드린다”며 “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 다함께 힘을 모아 주시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이는 최근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등 야3당이 더불어민주당원의 댓글조작 사건(일명 드루킹 사건) 등을 문제삼아 국회 일정을 보이콧하며 여당과 청와대를 강하게 압박하고 있는 점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또 “핵과 전쟁 걱정이 없는 한반도를 위해 초당적 협력을 간곡히 요청 드린다”면서 “여야가 협력해 준다면 그에 상응하는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회담에 응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이성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