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용훈

정부, 장애학생 생애주기별 취업 지원체계 구축

교육부·복지부·고용부 등 부처별 지원책 세분화

2018-04-24 15:18

조회수 : 1,83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정부가 장애학생의 직업교육부터 고용 및 사후관리까지 생애 주기에 맞는 정책을 지원한다. 
 
24일 교육부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등 정부부처와 국립특수교육원, 한국장애인개발원 등 관련기관은 장애학생 원스톱 지원체계를 구축하는데 합의했다. 
 
앞으로 각 기관은 중복으로 추진했던 유사사업을 기관 특성에 맞게 단계별로 전문화한다. 또 정책별 연계성을 강화해 장애학생 취업이 보다 효율적으로 이뤄지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으로 ▲직업평가(교육부, 고용부, 복지부) ▲직업교육(교육부) ▲고용지원(복지부, 고용부) ▲사후관리(복지부, 고용부) 등 단계별 지원이 가능해진다. 
 
우선 교육부는 특수학교 전공과 학교기업,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를 중심으로 직업현장에서 실제 필요한 능력을 교육한다. 올해는 특수학교 자유학기제 164개교에 전면시행 중학교 과정부터 진로체험기회를 확대한다. 아울러 오는 2020년부터는 중등과정을 운영하는 184개교 특수학교에 진로전담교사를 순차 배치해 장애학생 진로탐색과 진로설계를 지원할 예정이다.
 
복지부는 중증 장애학생들이 일자리 경험을 갖도록 직업평가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특수교육·복지 연계형 일자리 사업을 청년장애일자리로 확대·개편한다. 
 
고용부는 학령기 장애학생의 취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발달장애인 전용 훈련센터를 기존 7곳에서 오는 2022년까지 전국 시·도별로 확대 설치한다. 
 
또 특수학교의 취업 특별직무과정 운영을 위한 설치비용과 장애학생 직무·취업역량 향상을 위한 기능훈련 전문가를 지원해 특수교육 인프라를 강화한다. 이밖에 장애학생의 직업평가를 통해 다양한 취업준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고등학교 1학년까지 참여대상을 확대한다. 
 
박춘란 교육부 차관은 “관계부처 및 기관 연계·협력 강화로 장애학생 취업기회 확대 및 진로가 다양화될 것”이라며 “장애학생과 가족의 불편이 해소되고 장애인 가족의 삶의 질이 실질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충북 영동군청 내 카페에서 근무 중인 장애인 바리스타 장현주(왼쪽)씨가 직업훈련교사 김현정씨에게 직업훈련을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조용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