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한영

(2018 남북정상회담)남북 회담에 한반도 주변국, 겉으로는 '환영' 속으로는 '복잡'

미, 비핵화 해법 도출 기대…중국 여유 속 관전, 일본은 초조

2018-04-26 08:25

조회수 : 82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27일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 한반도 주변국들은 표면적으로 “한반도 평화번영에 기여할 것”이라며 환영하고 있다. 그러나 자국 이해관계에 따라 속내는 다르다.
 
미국은 남북 정상회담에서 비핵화 문제 해법이 도출되기를 기대하는 중이다. 이와 관련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25일(현지시간) 정례 브리핑에서 “(비핵화 약속과 움직임 관련) 북한이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은 최근 북한의 비핵화 관련 동향을 긍정적으로 판단하는 것으로 보인다. 마이크 폼페오 미 중앙정보국(CIA) 국장(국무장관 내정자)의 극비 방북이 성사된 것이 그 예다. 미국 입장에서는 곧이은 북미 정상회담의 성패를 결정짓는 것도 비핵화 문제다. 이에 따라 북한에 비핵화 약속에 머무르지 않고 행동으로 구체화할 것도 지속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CVID) 북한 비핵화 원칙을 계속 내세우고 있다.
 
중국의 경우 지난 달 6일 남북 정상회담 성사 당시에 비하면 한결 여유가 생긴 편이다. 당시만 해도 이른바 ‘차이나 패싱’ 우려가 제기됐으나 같은 달 25~28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비공개 방중과 북중 정상회담이 이뤄지면서 상황은 반전됐다. 김 위원장이 시진핑 국가주석을 비롯해 중국 권력서열 최고위급 인사들을 만나면서 중국은 남북 정상회담 전 사전 정지작업을 끝낸 것으로 보인다. 22일 저녁 황해북도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로 중국 관광객이 다수 사망하자 김 위원장이 북한 주재 중국대사관과 병원을 직접 찾아 위로한 것도 양국 관계의 긴밀함을 보여준다.
 
가장 위기감을 느끼는 것은 일본이다. 남북, 북미 정상회담 성사 직전까지 가장 강한 대북 압박정책을 유지하던 한반도 정세가 평화 국면으로 급변하면서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아베 신조 총리가 급히 성사시킨 미일 정상회담도 빈손으로 끝났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에서 일본인 납치문제를 거론하겠다”는 구두 약속을 한 정도가 성과지만 실현 여부도 불확실하다.
 
정상회담 이후 외교 일정도 숨가쁘게 돌아가는 가운데 각국의 눈치싸움도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5월 초 한중일 정상회담이 예정되어 있으며 5월 중순에는 한미 정상회담, 5월 말~6월 초 사이 북미 정상회담 등이 이어진다. 북미 회담의 경우 장소를 놓고 양측은 막판 조율을 진행 중이다. 6월 중 한러 정상회담도 예정되어 있다. 이같은 연쇄 회동 후 6자회담 당사국들이 한 자리에 모여 북핵문제 해결책을 최종적으로 모색해야 한다는 주장도 설득력을 얻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3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시리아 군사공격 결정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최한영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