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조문식

김경수 ‘효도정책 패키지’ 발표…‘100원 행복택시’ 신설도

2018-05-08 18:18

조회수 : 3,09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경남지사 후보는 8일 어버이날을 맞아 ‘노인 일자리 5만개 확보’와 ‘월 40만 원까지 일자리 수당 단계적 인상’ 등을 담은 ‘효도정책 패키지’를 발표했다.
 
김 후보가 내놓은 효도정책은 갈수록 심각해져 가는 노인 빈곤 문제를 고려, 노인 일자리를 늘리고 노인 돌봄 체계를 강화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김 후보 캠프는 “우선 2만6000개의 신규 노인 일자리를 확보해 ‘경남형 노인 일자리’를 5만개까지 확충하고, 현재 월 20만원 수준인 노인 일자리 수당을 월 40만원까지 단계적으로 인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 후보는 또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이기도 한 치매 국가책임제에 발을 맞춰 ‘경남형 치매 국가책임제’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경남 치매 책임 병원을 지정하고 읍면동 단위 지역보건센터 ‘치매상담실’ 설치 등을 통해 치매의 조기 발견 및 상담 제공, 치매노인의 재가보호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경남형 ‘재가-복지-의료 어르신 3단계 돌봄 체계’ ▲대상포진 예방접종 비용 지원(기초수급자 전액, 일반 노인 70%) 등 노인질환별 지원 확대 ▲대중교통이 취약한 읍면동 단위에 ‘집 앞에서 목적지까지 100원 행복택시 신설 등의 효도정책도 포함됐다.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경남지사 후보가 8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경상남도 도지사 후보 초청 관훈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경남 창원에서 조문식
  • 조문식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