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용민

yongmin03@etomato.com

하루하루 버티는 당신에게 힘이 되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부영, 임대사업 철수 검토…공급자 줄 수도

정치권 규제 등 영향…"정부차원 공급 유인책 필요"

2018-05-22 15:54

조회수 : 3,82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용민 기자] 부영그룹이 임대주택사업에서 철수하는 방안을 검토 중으로 국내 임대 시장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쏠린다. 부영그룹은 국내 최대 민간 임대주택 사업자로 지금까지 21만 가구가 넘는 임대주택을 지었다. 다른 민간 사업자들이 그 자리를 대신할 수 있지만 공급이 부족해지는 가능성도 전면 배제할 수는 없다. 업계에서는 다만 부영그룹이 당장 사업을 철수하기는 힘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부영그룹은 임대사업에 대한 규제 강화와 집단 민원 등으로 임대사업 철수를 고민하고 있다. 부실시공 업체의 경우 주택도시기금과 선분양을 제한한 법안이 국회를 통과했고, 임대주택 임대료 상한을 현행 1년 5%에서 2년 5%로 제한하는 법안이 논의되고 있다. 여기에 10년 임대주택 분양전환과 관련해 주변 시세대로 분양가를 정하는 것에 반발하는 세입자들의 집단행동이 연일 이어지고 있다.
 
이에 부영그룹 관계자는 “지금 당장 그만둔다는 것은 아니고 여러 가지 규제로 인해 앞으로 예정된 사업지에 대해 검토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부영그룹은 국내 최대 민간 임대주택사업자로 지난해까지 지은 아파트 26만5000여 가구 중 80%인 21만7000여 가구가 임대주택이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202개 단지에서 8만6515가구의 임대주택을 보유하고 있다.
 
부영그룹은 그동안 정부의 주택도시기금을 저금리로 받아 임대주택을 공급해왔다. 2010년부터 2017년까지 6737억원 규모 임대주택용 토지 8개 필지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입찰을 거쳐 확보하기도 했다. 그동안 공들여 쌓은 탑을 쉽사리 포기하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더욱이 주택도시기금을 지원 받아 임대주택을 지으면 의무임대기간이 있기 때문에 바로 분양할 수도 없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부영그룹이 최대 민간 임대사업자이긴 하지만 임대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한다. 박인호 숭실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시장에 영향이 없는 것은 아니겠지만 부영말고 하는 곳이 많다. 다른 업체들이 들어올 수 있다”며 “공급자가 줄 수도 있으니 정부에서 유인책을 내서 민간사업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예정된 사업지들이 남아 있기 때문에 당장 임대사업을 포기할 수 있는 구조도 아니라는 지적이다.
 
공사중인 부영아파트 현장의 모습. 사진/뉴시스
 
최용민 기자 yongmin03@etomato.com
  • 최용민

하루하루 버티는 당신에게 힘이 되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