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용민

yongmin03@etomato.com

하루하루 버티는 당신에게 힘이 되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지방도 절반은 대형건설사 시공…중견건설사 위기감 확산

수도권 규제에 지방으로 몰려…"컨소시엄 등 상생 모델 필요"

2018-05-23 18:15

조회수 : 5,04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용민 기자] 대형 건설사들의 지방 도시정비사업 참여가 활발해지고 있다. 정부 규제로 서울 및 수도권에서 점차 일감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대형 건설사들이 지방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면서 지역을 기반으로 성장한 중견 건설사들의 위기감이 확산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컨소시엄 형태로 사업을 진행하는 등 상생 모델을 찾아야 된다고 강조한다.
 
23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최근 시공사를 선정한 지방 재건축아파트 조합 11곳 중 5곳이 대우건설 등 대형 건설사를 시공사로 선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 단위로는 절반에 미치지 못하지만, 물량 기준으로 확인하면 전체 4779가구 중 절반이 넘는 2741가구가 대형 건설사가 시공하는 물량으로 나타났다.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대형건설사는 올해 2분기 지방광역시 중 대구와 부산에서만 총 5003가구를 일반에 분양할 예정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 2096가구에 비하면 두배 이상 많다.
 
대형 건설사들이 지방으로 눈을 돌리는 이유는 무엇보다 서울과 수도권에 대한 정부 규제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8.2 부동산 대책에서 서울시 전 지역이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되고, 올해 4월부터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세가 시행되면서 수도권을 중심으로 부동산 시장이 빠르게 하락하고 있다. 특히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등으로 서울 강남권을 중심으로 재건축 사업에 재동이 걸렸다. 곳곳에서 사업을 전면 재검토하겠다는 지역이 늘고 있다.
 
브랜드 파워를 앞세워 지방으로 눈을 돌린 대형 건설사들이 최근 큰 사업지에서 시공사로 속속 선정되고 있다. 지난달 대전 도마·변동3구역 도시정비사업 수주전에서 대형건설사(현대건설, GS건설, 포스코건설)가 참여한 ‘미라클 사업단’이 지역 건설사인 금성백조주택을 제치고 시공사로 선정된 것이 대표적인 예다. 이곳은 3694가구 규모로 예상 공사비만 약 7000억원에 달한다. 이에 인천, 대전, 대구, 부산 등 지자체에서는 지역건설사 인센티브 제도를 확대 시행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대형 건설사의 브랜드 파워를 인정하고, 중견 건설사들이 컨소시엄 방식 등으로 사업에 참여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라고 말한다. 아울러 조합은 지역 건설사가 참여하면 용적율 등 지자체에서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것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임재만 세종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중견기업 인센티브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컨소시엄을 구성해 중견 건설사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달 시공사 선정을 앞두고 있는 부산 괴정5구역 재개발사업에 최근 지역 건설사들이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도 이 때문이다. 부산은 지역 건설사가 참여하면 용적률 인센티브가 부여된다. 이 때문에 조합은 최근 대형건설사와 지역건설사의 공동도급으로 시공사 선정을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지역 건설사인 대성문건설과 동부토건 등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아울러 올해 1분기 분양된 지방 아파트 중에서 대형 건설사와 중견 건설사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을 수주한 경우도 있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11월 분양한 부산시 서구 암남동 ‘현대힐스테이트이진베이시티’ 사업에 이진종합건설과 함께 시공사로 참여한다. 지난해 4월 분양한 부산시 기장군 일광면 'e편한세상일광'에는 대림산업과 신화종합건설이 함께 시공사로 참여한다.
 
서울 강남구의 한 아파트 모습. 사진/뉴시스
 
최용민 기자 yongmin03@etomato.com
  • 최용민

하루하루 버티는 당신에게 힘이 되는 기사를 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