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한고은

#주식 #나로살기 #며느리 #젠더

2018-06-22 09:19

조회수 : 2,07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주식 #나로살기 #며느리 #젠더

올해 상반기 도서판매 동향에서 눈에 띄는 키워드들이라고 합니다. 

작년부터 올해 상반기 우리나라 주식시장이 상승세를 그리면서 주식투자에 관심이 높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정부의 부동산 시장 가격 안정화 정책이 연속적으로 시행되면서 부동산 관련 서적 판매량은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하락했다고 합니다.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 '신경끄기의 기술' 등은 다양한 인간관계 속에서 자신을 지키는 방법을 담은 책입니다. 직장 내 세대갈등 문제나 아재를 가장한 꼰대에 대한 통쾌한 고발, 워라밸에 높은 가치를 두는 젊은 세대의 문화가 겹쳐지면서 남 보다는 스스로에게 더 집중한는 모습입니다. 

미투운동으로 젠더 감수성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진행중입니다. 이를 반영하 듯 젠더 교육에 필요한 책들의 판매량도 높아졌다고 합니다. 왜곡된 성인식이 문제가 된 끔찍한 사건 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감지되는 성차별에 대해 남녀 모두가 조금 더 예민하고 진지하게 생각하는 계기로 자리잡아가길 기대합니다. '며느리'에 대한 이야기도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요몇년 먼저 결혼한 언니, 친구, 동료들을 만날 때 웹툰 '며느라기' 이야기가 빠진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미혼들의 모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 멀지도 않은 과거, 혹은 현재에도 요구되는 며느리로서 갖춰야 할 덕목. 누군가에게는 당연한 것이지만, 그 당연함이 시대와 부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가족관계에 있어 대개 여성에게 요구됐던 '희생'에 '이제는 아니다'라는 외침이 나오고 있습니다. 

예스24가 꼽은 2018년 상반기 출판 트렌드 키워드
http://ch.yes24.com/Article/View/36131 
  • 한고은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