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고경록

종로 고시원 화재 참사, 10년 전 악몽 재현

2018-11-14 15:29

조회수 : 1,53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세월이 흐르는 동안에는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이 없이 다 변하게 된다는 말인데요.
안타깝게도 고시원 내 화재 관련 안전설비 및 대책은 10년 전 그대로인 듯합니다.
지난 9일 종로 일대에서 발생한 고시원 화재 사고로, 10년 전인 2008년 용인에서 일어났던 고시원 화재 사고의 악몽이 또 다시 재현됐는데요.
해당 내용과 참사를 키우게 된 배경, 생존자 및 정부의 대응을 정리했습니다.
 
1. 종로 고시원 화재, 7명 사망·12명 부상 참사
 
사진/TV조선 뉴스 보도 화면
 
종로 고시원 화재로 18명 사상…"대부분 일용직"
 
종로 고시원 화재 7명 사망…또 스프링클러 없는 노후 건물(종합2보)
 
지난 9일 오전 5시경 서울 종로구 관수동 청계천 인근 고시원에서 불이 나 7명이 사망하고, 12명이 다치는 등 19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습니다.
화재 발생 직후 병원으로 이송된 17명 가운데 7명이 심폐소생술(CPR)을 받는 등의 중상을 입었으며, 이들 가운데 사망자가 나온 것으로 전해졌었는데요.
 
고시원 건물 3층 출입구에서 시작된 불은 건물 3층과 옥탑방에 살던 거주자들을 덮쳤습니다.
피해자들 대부분은 50대 후반~70대 초반의 일용직 근로자인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번 화재는 소방대원 173명과 경찰 40명 등 총 236명이 투입돼 이 날 오전 7시께 완전히 진압됐습니다.
 
2. 스프링클러 등 안전설비 부재가 참사 키워
 
지난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고시원에서 화재가 발생해 경찰,소방 관계자가 화재감식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고시원 화재 5년간 252건…“창문 없고 좁아 꼼짝없이 갇혀”
 
[현장에서] 10년전과 지금의 ‘고시원 화재’…행정기관 여전한 ‘안전불감증’
 
고시원은 기본적으로 통로가 좁고 창문이 없는 방도 있으며, 창문이 있더라도 틀이 좁아 불이 나면 꼼짝없이 갇히게 되는 구조인데요. 낙후된 고시원은 스프링클러까지 없어 화재에 더욱 취약합니다.
 
소방청의 '최근 5년간 다중이용업소 화재 현황'에 따르면 2012년부터 2017년 사이 발생한 다중이용업소 화재 3035건 중 252건이 고시원에서 발생했는데요.
다중이용업소 화재 10건 중 1건은 고시원에서 일어난 셈입니다.
 
앞서 10년 전인 2008년 용인에서 발생한 타워고시텔 화재사고에서도 스프링클러와 같은 안전시설이 없어 7명이 사망하는 등 10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었는데요.
이후 2009년 7월 개정된 소방법에는 다중이용업소 중 하나인 고시원이 규모와 상관없이 반드시 간이 스프링클러를 설치하도록 돼 있지만, 2009년 7월 이전에 지어진 고시원에는 이 법이 소급 적용되지 않았던 점이 이번 참사를 불렀습니다.
현재 서울시내에만 1080곳에 달하는 고시원들이 스프링클러 규제와 관련한 안전문제에 노출돼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3. 생존자 및 정부 대응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고시원에서 화재가 발생해 경찰,소방 관계자가 화재감식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단독]고시원 참사 생존자들, 건물주·원장에 손해배상 소송키로
 
김현미 “화재 가슴 아파…고시원 거주자 공공주택 입주 검토”
 
'종로 고시원 화재' 생존 피해자 7건물주와 고시원 관리자를 상대로 민사소송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들의 법률대리인 측에 따르면 이번 소송에 참여하는 생존자 대부분은 기초생활수급자와 일용직 노동자로 호흡기 질환과 화상 피해는 물론 정신적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데요.
종로구가 '서울형 긴급복지 지원 제도'를 통해 한달 실 거주 비용과 1인 가구 기준 생계비 30만원을 지급하는 것 외에 별다른 보상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해당 고시원 건물은 하창화(78) 한국백신 회장이 40%, 하 회장의 여동생이 6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고시원 관리는 원장 구 모(69)씨와 아들 고 모(29)씨가 돌아가며 운영에 임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편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전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지난 9일 발생한 종로 고시원 화재 사고와 관련해 가능한 한 서울과 수도권 도심 내에서 전세임대나 매입임대 사업을 적극적으로 진행해 쪽방이나 고시원에 거주하는 분들이 공공주택에 입주할 수 있도록 취약계층의 복지를 개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김 장관은 이어 일부 고시원 등 거주자는 임대 입주 절차가 복잡해 입주를 포기하는 경우도 있다내년부터 이들을 위한 취약계층 주거 지원 마중사업을 벌일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 고경록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