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주용

rukaoa@etomato.com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나경원 원내대표 선출의 의미

2018-12-14 09:11

조회수 : 82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로 나경원 의원이 선출됐습니다. 68표를 득표하며 예상보다 훨씬 많은 지지를 얻었는데요. (상대 후보는 35표) 투표 진행자가 표수를 공개하자 당내 의원들도 적지 않게 놀라는 모습이었습니다.
 
자유한국당 새 원내대표로 선출된 나경원 의원이 11일 당선소감을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사실 원내대표 선거 전부터 나 원내대표의 승리를 점치는 현장 기자들이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당내 1대1 구도에서는 친박(친박근혜)의 지지를 얻는 후보가 유리하기 때문인데요. (‘친박-비박 갈등 본격화…탄핵 백서? 이건 시작에 불과하다’ 참조) 이번 선거에서 나 원내대표의 승리는 단순히 친박의 지지만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바로 나 원내대표가 잔류파였다는 점이 동료 의원들의 많은 지지를 얻는데 결정적인 도움이 되었을 겁니다.
 
나 원내대표는 사실 친박이 아닙니다. 사실 비박(비박근혜)이라고 할 수 있죠. 2016년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겪으면서 당시 새누리당(현 한국당)에선 비박계에 속한 많은 의원들이 탄핵에 찬성하며 탈당을 결행했습니다. 탈당의 결과물은 바른정당 창당으로 나타났고,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을 차기 대권주자로 영입하려고 했습니다. 이때까지 나 원내대표는 한국당에 머물며 때를 기다렸습니다. 잔류할지 탈당할지 보고 있었죠. 하지만 반 전 총장이 대선 불출마를 선언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새누리당을 탈당한 바른정당 의원들은 큰 이때 큰 충격을 받았죠. 바른정당은 사실상 반 전 총장 지원을 위한 플랫폼 정당이었기 때문입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지난번 한국당에 복당하며 이러한 전말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 때문에 나 원내대표는 한국당에 잔류하게 됩니다. 차기 대권후보가 없는 정당에 갈 이유가 없다고 본 것이죠. 나 원내대표의 선택은 결과적으로 한국당 내 잔류파들의 신임을 얻게되는 결정적 이유였습니다. 친박에선 친박 색깔이 강하지 않으면서 탄핵 과정에서 당을 지켰던 후보가 원내대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봤는데 나 원내대표가 적임자였던 셈이죠. 원내대표 선거 구도가 잔류파 대 복당파의 대결 구도가 된다면 잔류파의 승리 가능성이 좀 더 높다는 점을 이번 선거에서 보여줬습니다.
 
여기에 나 원내대표의 상대 후보였던 김학용 의원의 존재 또한 표 차이를 크게 만든 원인이 됐는데요. 김 의원은 많은 사람들이 아시다시피 김무성 전 대표의 측근 중의 측근입니다. 김 전 대표는 원내대표 선거를 앞두고 내년 2월말 예정된 전당대회에 불출마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는데요. 결과적으로 패착이 된 선택이 되고 말았습니다. 직전 원내대표는 김성태 전 원내대표였는데요. 김 전 원내대표 또한 김 전 대표의 측근입니다. 친박과 중립지대에 있는 당내 의원들은 두 번 연속 김 전 대표 측근들의 원내대표 입성을 바라지 않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번에도 김무성 사람이냐’라는 말이 나올 수 있었죠. 결과적으로 김 전 대표에 대한 당내 의원들이 반발이 나 원내대표로 향한 표결집이 이뤄졌습니다.
 
이번 원내대표 선거가 끝나면서 당장 내년 전당대회가 큰 관심을 받게 됐습니다. 친박, 비박 모두 물러설 수 없는 한판 승부를 기다리고 있는데요. 내년 전대도 많은 후보들이 난립하는 일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확실한 지지를 얻을 수 있는 후보를 세력 재편이 일어날 수 있지만 큰 틀은 바뀌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