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응태

대림산업, 사우디에 8만톤 폴리부텐 공장 건설 투자

"사우디 생산거점 확보로 세계 시장 점유율 35% 이상 확대"

2019-01-16 15:17

조회수 : 3,208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응태 기자] 대림산업은 16일 사우디아라비아 폴리부텐 공장 운영 사업을 위한 투자에 나선다고 밝혔다.
 
여수에서 운영하고 있는 대림산업 폴리부텐 공장. 사진/뉴시스
폴리부텐 공장은 사우디아라비아 아람코와 프랑스 토탈의 합작 산업단지 중 신규로 조성되는 석유화학단지에 들어선다. 대림산업은 이곳에 연간 8만톤의 폴리부텐을 생산할 수 있는 세계적인 규모의 공장을 건설해 운영할 계획이다. 2022년 착공해 2024년 상업운전에 돌입할 계획이다.
 
대림산업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단일 공장에서 범용 폴리부텐과 고반응성 폴리부텐을 함께 생산하는 특허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아람코와 토탈이 추진하는 프로젝트에 합류하게 됐다. 대림은 여수산업단지에 연산 20만톤 규모의 폴리부텐 공장도 운영하고 있다. 현재 25만톤까지 생산 규모를 확장하는 사업을 진행 중이다. 대림산업은 이번 투자를 통해서 세계 최고의 원가경쟁력을 확보한 사우디아라비아에 생산 거점을 마련함과 동시에, 유럽과 아시아 시장 공략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대림산업은 1993년 국내 최초로 범용 폴리부텐의 상업 생산에 성공한 이래 2010년 고반응성 폴리부텐 개발에 성공하는 등 기술력을 축적해 왔다. 또 국내 최초로 지난 2015년 글로벌 윤활유 첨가제 1위 업체인 미국 루브리졸에 폴리부텐 생산 특허를 수출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대림은 루브리졸이 생산하는 폴리부텐에 대한 독점 판매권을 보유하고 있다.
 
폴리부텐은 윤활유 및 연료첨가제 제조는 물론, 점착제와 건설용 접착 마감재 등 다양한 사업 분야에 필수로 사용된다. 전 세계 시장규모는 약 100만톤 내외다. 이번 투자가 완료되면 대림은 연간 총 33만톤의 폴리부텐을 생산할 수 있다. 루브리졸의 독점판매권을 포함하여 35% 이상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경우 독보적인 위상을 공고히 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대림은 글로벌 디벨로퍼 사업을 적극 육성하는데도 나서고 있다. 디벨로퍼란 프로젝트의 발굴, 기획, 지분투자, 금융조달, 건설, 운영 및 관리 등 사업의 전 과정에 참여하는 개발사업자를 의미한다. 이번 프로젝트와 함께 미국에서도 사업개발을 모색하고 있다. 앞서 대림은 지난해 태국 PTT 글로벌 케미칼의 미국 자회사(PTTGC America)와 공동으로 미국에 대규모 석유화학단지를 개발하는 내용의 투자약정을 체결했다. 최종 투자의사결정이 확정되면 대림은 에탄을 분해해 에틸렌을 생산하는 에탄분해공장(ECC)과 이를 활용해 폴리에틸렌을 생산하는 공장을 건설해 공동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김응태 기자 eung1027@etomato.com
  • 김응태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