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정해훈

남양유업 "배당 올리면 최대주주만 혜택 봐"

2019-02-11 14:09

조회수 : 2,52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배당 정책과 관련한 국민연금의 주주제안 결정에 대해 남양유업이 11일 지분 50% 이상의 최대주주만 혜택을 본다며 배당에 소극적인 이유를 설명했다.
 
남양유업은 이날 "그동안 고배당을 통한 회사 이익의 사외유출보다는 사내유보를 함으로써 재무구조 건전성을 높이고, 장기투자를 위한 밑거름으로 활용하는 것이 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는 판단하에 저배당 정책을 유지해 왔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최대주주(51.68%)와 특수관계인(2.17%)의 지분율이 총 53.85%로 배당을 확대한다면 증가된 배당금의 50% 이상을 가져가는 최대주주와 특수관계인이 혜택을 보게 되기 때문에 사내유보금으로 기업 가치 상승을 견인하기 위해 낮은 배당 정책을 유지해 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지분율 6.15%를 보유한 국민연금이 주주권익을 대변한다는 논리는 이치에 맞지 않으며, 오히려 합법적인 고배당 정책을 이용해 최대주주와 특수관계인의 이익 증대를 대변하는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저배당 기조를 통한 회사 이익의 사외유출을 최소화함으로써 1997년 IMF 외환위기부터 무차입 경영이 가능했고, 이후 재무구조 건전성이 높아져 기업의 가치는 더욱더 상승했다"라며 "앞으로도 기업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국민연금 수탁자전문위원회는 지난 7일 남양유업에 배당정책 수립과 공시와 관련한 심의·자문을 담당하는 위원회를 설치하도록 정관을 변경하라는 주주제안을 결정했다. 수탁자위는 주주권행사 분과위원회에서 배당 관련 중점관리기업인 남양유업에 대한 주주제안 행사안과 주주총회 개최 전 의결권 행사 방향의 공개 범위, 수탁자책임 활동에 관한 지침 개정안을 검토·논의했다.
 
한편 남양유업과 함께 지난해 저배당 중점관리기업에 지정된 현대그린푸드는 배당 성향을 13% 이상으로 유지하기로 했다. 현대그린푸드는 8일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2018년~2020년 사업연도 배당 성향을 연결기준 13% 이상으로 유지할 계획"이라고 공시했다.
 
서울 강남구에 있는 국민연금공단 서울남부지역본부. 사진/뉴시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정해훈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