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백아란

alive0203@etomato.com

볼만한 기자가 되겠습니다
(이것도 알고 싶다) 비트코인SV 상장폐지, 반전있을까

해시파워 전쟁, ABC 승리?…바이낸스, BSV 추방·OKEX, 유지

2019-04-16 17:38

조회수 : 67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비트코인 SV(BCHSV) 상장폐지를 결정하면서 지난해 암호화폐 시장을 뒤흔들었던 비트코인캐시(BCH) 해시파워 전쟁도 막을 내릴 전망입니다.
 
바이낸스의 경우 전세계 거래량 1위에 꼽히는 대형 거래소인 만큼 타 거래소들 역시 바이낸스 움직임에 합류할 수 있어서입니다. 비트코인SV는 이미 (이것도 알고싶다-해시파워 편)에서 소개한 바 있는데, 이번 상장폐지의 의미를 좀 더 이해하기 위해선 비트코인캐시 하드포크를 살펴봐야 합니다.
 
사진/바이낸스
이는 작년 11월 비트코인 캐시가 하드포크되면서 탄생했기 때문입니다.
 
당시 비트코인캐시(BCH) 하드포크는 체질개선을 주장하는 ‘비트코인 ABC’와 블록 확장을 내세운 ‘비트코인 SV’간 해시파워(Hash power) 전쟁으로 이어졌습니다. 양 진영에서는 블록체인 운영과 유지를 위해 할애하는 컴퓨팅 자원, 즉 해시파워를 누가 더 많이 점유하느냐를 놓고 다투며 전반적인 암호화폐 시세까지 끌어내렸습니다.
 
아울러 비트코인ABC와 비트코인SV는 상호 호환되지 않고, 타협점을 찾지 못했기 때문에 개발팀과 참여자들은 양 진영 중 하나를 택하는 형태가 됐습니다. 이로 인해 작년 말 암호화폐의 대장주로 꼽히는 비트코인까지 연중 최저치를 경신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비트코인ABC’에는 비트코인의 주 채굴풀인 우지한(Wu Jihan)비트메인 대표가 있으며, 비트코인SV진영에는 비트코인 초기 개발자 크레이그 라이트Craig Wright)가 주도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비트코인ABC는 로저 버 비트코인닷컴 대표가 지지했으며, 비트코인SV는 세계 최대 비트코인캐시 채굴 풀인 코인긱(Coingeek)이 지지했습니다.
 
그러나 스스로 사토시 나카모토(비트코인 개발자)라고 주장하는 크레이그 라이트의 주장이 신빙성을 잃고 트위터리안에 대해 소송까지 제기되면서 ‘비트코인SV’를 상장폐지하자는 ‘DelistBSV'운동까지 일고 있습니다.
 
그 선봉에 선 창펑자오 바이낸스 최고경영자는 자신의 트위터에 크레이그 라이트를 ‘사기꾼’이라고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이밖에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시자도 바이낸스의 BSV 상장폐지 결정을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바이낸스는 비트코인SV 거래를 오는 22일 전면 중단하고 입금과 출금은 7월22일까지 제한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번 상장 폐지와 관련해 바이낸스 측은 “건전한 암호화폐 생태계 조성을 위해 상장된 모든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상시적으로 점검한다”면서 “상장 후라도 내부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프로젝트는 사용자 보호를 위해 퇴출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반면 중국계 암호화폐 거래소 OKEx는 이날 “상장폐지 기준에 부합하지 않기 때문에 현재 BSV를 상장폐지할 계획이 없다”고 발표했습니다.
 
'거래소 vs BSV' 간 두 번째 전쟁은 어떤 식으로 흘러가게 될까요?
 
크레이그 라이트가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사실을 입증해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을지, 그렇지 않으면 거래소 퇴출로 비트코인ABC만 살아남는 형태가 될 지 향방이 궁금해집니다.
 
  • 백아란

볼만한 기자가 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