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용준

https://www.facebook.com/yjuns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
“제로페이 궁금증, 네이버에 물어보세요”

네이버 챗봇·스마트스피커로 실시간 Q&A 개시

2019-04-17 15:07

조회수 : 3,343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소상공인 간편결제 제로페이 대한 궁금증을 네이버 챗복과 클로바 스마트스피커에 물어보면 실시간 답변으로 해결할 수 있다. 서울시는 네이버와 협업해 17일부터 ‘제로페이 Q&A 서비스’를 시작한다. 제로페이 홈페이지와 콜센터에 이어 시민들의 제로페이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한 취지다.
 
챗봇은 다양한 상황에 따른 고객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동응답기능을 제공하는 대화형 메신저를 말한다. 네이버 검색창에 ‘제로페이 서울’ 또는 ‘서울’을 검색한 후 ‘제로페이 문의’ 버튼을 눌러 챗봇과 연결되면 궁금한 점을 질문하면 된다. 
 
스마트 스피커를 이용하려면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가 탑재된 스피커를 향해 “헤이 클로바, 제로페이 시작해줘” 또는 “헤이 클로바, 제로페이 열어줘”라고 호출한 뒤 질문하면 된다. 해결 가능한 질문은 제로페이 사용법부터 앱 종류, 주변 제로페이 가맹점, 현금영수증 발급 여부 등 다양하다.
 
서울시는 제로페이 홈페이지, 콜센터 등을 통해 시민들이 자주 문의하는 질문을 챗봇과 스마트 스피커에 적용했다. 새롭게 추가되는 제로페이 혜택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주로 묻는 질문, 답변하지 못한 질문 등에 대한 분석 작업을 거친 후 Q&A 시스템을 보완하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제로페이 가맹점은 네이버지도에서 ‘제로페이’ 또는 ‘제로페이 가맹점’으로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다. 가맹점 가맹점이 10만호점을 돌파한 가운데 순차적으로 네이버 지도에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지역 제로페이 가맹점 10만호점 돌파로 시민들이 제로페이를 이용할 수 있는 곳이 많아졌지만 제로페이 이용방법이 익숙하지 않아 사용하지 못하는 시민들을 위해 도입했다”며 “네이버 챗봇과 스마트 스피커를 활용해 많은 시민들이 제로페이에 대한 궁금증을 실시간으로 해결하고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편리하게 결제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네이버의 스마트스피커인 '클로바'를 이용하면 제로페이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다. 사진/뉴시스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박용준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