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설연휴 트래픽 '급증'…이통사 비상근무 돌입
기지국 용량 증설 및 비상상황실 운영
2017-01-23 13:14:57 2017-01-23 13:23:21
[뉴스토마토 신지하기자] 이동통신사들이 설 연휴 트래픽 급증을 대비하기 위해 비상근무 체제에 돌입한다.
 
23일 SK텔레콤에 따르면, 설 연휴 전날인 26일부터 트래픽이 몰리며 전국적으로 시도호(이동통신 서비스 이용시도 건수) 기준 평일 대비 7.8%, LTE 데이터 사용량은 최대 27%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설 당일에는 고속도로와 국도 정체구간을 중심으로는 평상시 대비 최대 340% 이상 트래픽이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SK텔레콤은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기지국 용량 증설 등 사전 점검을 마무리했다. 26일부터 30일까지 1700여명의 인력을 배치해 특별소통상황실을 운영하고, 트래픽 급증이 예상되는 전국 5700여곳에 대한 집중 모니터링 및 실시간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KT는 상습 정체가 발생하는 고속도로와 요금소 및 휴게소, 고속버스 터미널과 KTX  역사 등 495개 지역을 대상으로 특별관리대책을 수립했다. 해당 지역에는 기지국 용량을 평소 대비 2배가량 증설하고, 추가로 기지국이 필요한 지역에는 이동기지국을 배치했다. 또 트래픽 증가를 대비해 집중 모니터링과 현장 비상근무를 시행하기로 했으며, 긴급상황 발생시 사전에 수립된 리스크 대응체계에 따라 과천네트워크관제센터와 현장을 연계한 긴급 복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도 비상종합상황실을 꾸리고 네트워크 트래픽 급증 및 장애 발생 현황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긴급 트래픽 분산 및 현장에서의 신속한 대응을 위해 주요 지역에 현장 운영요원도 배치한다. 이미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시내 중심상가, 백화점 및 쇼핑센터, 스키장, 고속도로 등을 중심으로 기지국 최적화 및 용량 증설을 마쳤다. 특히 경부, 중부, 영동 고속도로 분기점 등 수년간 누적된 통화 및 데이터 사용 패턴을 빅데이터로 분석해, 추가로 소형 기지국 및 통화채널카드를 증설했다.
 
 
  
SK텔레콤 직원들이 설 연휴를 앞두고 SRT 수서역 인근 기지국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신지하 기자 sinnim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