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규제 우려에 부진하던 통신주…4차산업 수혜 부각 '기대'
가계통신비 정책협의회, 단말기 완전자급제 우선 논의…"5G 조기 구현되면 모멘텀 될 것"
2017-11-19 13:00:00 2017-11-19 13:00:00
[뉴스토마토 강명연 기자] 정부의 통신비 규제 우려에 힘을 쓰지 못하던 통신주가 반등에 나설지 주목된다.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에 '스마트시티 특별위원회'가 구성되며 통신주 수혜 기대감이 살아나고 있고, 내년 1월 미국에서 열리는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와 2월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5세대(5G) 기술이 다시 주목받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통신업종 지수는 지난 8월 2일 423.62포인트로 연중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석달여 만에 15% 넘게 밀렸다. 10월 초 단말기 완전 자급제 논의가 수면 위로 떠오르며 반짝 상승하기도 했지만, 정부의 가계통신비 정책협의회 활동이 시작되자 규제 우려가 재차 부각되며 조정을 면치 못하고 있다.
 
하지만 정책협의회가 시장의 우려만큼 강도 높은 내용을 발표하지는 않을 거라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평가다. 특히 10일 열린 첫 회의에서 단말기 완전자급제를 우선적으로 다루기로 결정하자 오히려 통신주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줄 거란 분석이 나온다. 보편요금제 도입 역시 국무총리실 산하 규제개혁위원회 통과에 난항을 겪고 있어 원안대로 통과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홍식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보편요금제는 기초연금 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등 취약계층에게 매달 1만1000원의 통신요금을 인하해주는 내용이 핵심인데, 통신요금 감면 부담 전액을 통신사에 지우는 것은 무리하다는 의견에 힘이 실리고 있다"면서 "일부 내용 수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통신사에 긍정적"이라고"말했다.
 
16일 첫 회의가 열린 4차 산업혁명위원회 산하 '스마트시티 특별위원회'에서는 초연결 기술을 보유한 통신업체의 역할이 부각될 가능성이 높다. 사물인터넷(IoT)의 핵심 인프라로 5G가 떠오르고 있는 만큼 주가도 모멘텀을 받을 여지가 높다는 것이다.
 
김홍식 연구원은 "최근 5G 기술 성과가 도출되면서 서비스 구현이 앞당겨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면서 "자율자동차에 5G 적용이 유력해지고 있고, 자율자동차 활성화를 계기로 빅데이터, 머신러닝 등으로 보급이 확산되면 통신사 매출 성장으로 이어지며 주가도 다시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내년 초에는 평창 올림픽과 CES,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가 예정돼 있는 만큼 5G가 부각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정부가 여전히 요금 인하를 정책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는 점은 부담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최남곤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가계통신비 정책협의회에서 단말기 완전 자급제를 우선적으로 다루는 이유는 국회가 법안을 발의한 상태에서 통신사 최고경영자(CEO)들도 찬성 입장을 밝히자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라며 "보편요금제와 기본료 폐지 문제는 순차적으로 다뤄질 가능성이 높은 만큼 가계통신비 정책협의회 활동이 마무리되는 내년 상반기까지는 불확실성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정부의 통신비 규제 우려에 힘을 쓰지 못하던 통신주가 반등에 나설지 주목되고 있다. 사진은 지난달 11일 서울 마포구 에스플렉스센터에서 열린 4차산업혁명위원회 출범식에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모습. 사진/뉴시스
 
 
강명연 기자 unsaid@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