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크게 작게 작게 메일
페이스북 트윗터
거래소, '파생결합증권 통합정보플랫폼' 서비스 12일 개시
입력 : 2022-10-11 오후 5:33:37
[뉴스토마토 박준형 기자] 한국거래소는 복잡·다양한 파생결합증권의 정보를 한 곳에서 조회·비교할 수 있는 ‘파생결합증권 통합정보 플랫폼’서비스를 오는 12일부터 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파생결합증권은 기초자산의 가치 변동과 연계해 사전에 정한 방법에 따라 수익구조가 결정되는 상품을 말한다. 상장상품인 상장지수증권(ETN), 주식워런트증권(ELW)와 장외상품인 주가연계증권(ELS), 파생결합증권(DLS), 주가연계파생결합사채(ELB), 기타파생결합사채(DLB) 등이 이에 속한다.
 
파생결합증권의 경우 복잡한 구조와 발행사 중심의 정보편향으로 인해, 투자자가 이해하기 쉬운 새로운 분류체계 및 다양한 상품을 비교·검색할 수 있는 통합정보매체의 필요성 제기돼왔다.
 
파생결합증권 통합정보플랫폼 서비스에는 모든 공모 파생결합증권의 정보를 제공한다. 증권유형(7가지) 및 위험지표(7등급) 체계를 신규 수립하고, 이에 따라 분류한 증권을 색상 명도로 도식화(무지개매트릭스)했다. 
 
현재 청약 매매가 가능한 증권 및 최근 발행 상환증권의 리스트와 함께 각 증권의 일별 공정가치, 최대 수익 손실률, 기초자산, 발행사 신용등급 등을 한 페이지로 요약 제공한다. 일반 투자자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형식으로 실제 활용도가 가장 높은 시기에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거래소는 “파생결합증권의 정보 비대칭성을 해소하고 투자자의 합리적 투자의사결정을 지원함으로써 투자자보호에 기여하고자 추진 해당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파생결합증권 통합정보플랫폼은 거래소 홈페이지 정보데이터시스템에서 접속 가능하다.
 
박준형 기자 dodwo90@etomato.com
박준형 기자
SNS 계정 : 메일 페이스북


- 경제전문 멀티미디어 뉴스통신 뉴스토마토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