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은 보건복지부가 시행한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평가·인증제에서 기관 인증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보건의료연구원은 보건의료기술평가 전문 연구기관으로 생명윤리법에 따라 기관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기관위원회 구성과 운영의 적절성에 관한 40개 기준을 모두 충족해 복지부로부터 기관위원회 평가·인증제 인증을 받았습니다.
기관위원회 평가·인증제는 기관위원회의 질적 수준을 높여 윤리적인 연구 환경을 조성하고 연구 대상자 보호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기관위원회를 정기적으로 평가하는 제도입니다. 유효 기간은 3년입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은 보건복지부가 시행한 기관생명윤리위원회 평가·인증제에서 기관 인증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사진은 복지부 기관위원회 인증마크. (사진=한국보건의료연구원)
보건의료연구원은 지난 2009년부터 기관위원회를 운영하면서 기관에서 수행되는 연구에 대한 윤리적·과학적 타당성과 연구 윤리, 안전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고 있습니다.
허필상 원장 직무대행은 "보건의료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생명윤리에 대한 준수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만큼 기관위원회를 통해 과학적·윤리적 연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은 보건복지부가 시행한 기관생명윤리위원회 평가·인증제에서 기관 인증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사진은 기관위원회 인증 현판. (사진=한국보건의료연구원)
세종=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