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고경록기자] 겨울은 다이어트하기 좋은 계절이다. 날이 추워지면 우리 몸은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양의 열과 에너지를 발생시키는데, 이 과정에서 칼로리 소모량이 증가해 다이어트 효과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에 최근 들어 다이어트 관련 식품이나 보조제, 식욕억제제 등이 인기를 얻고 있다.
그러나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적당한 운동과 균형 잡힌 식단이다. 더불어 칼슘 영양제를 챙겨먹는 것도 좋은 체중 감량법이 될 수 있다. 칼슘은 지방산과 결합해 지방이 몸 안으로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는 영양소다. 실제로 미국에서 비만인 사람들의 하루 칼슘 섭취량을 400mg에서 1000mg으로 높인 결과, 1년 후 체중이 4.0kg 줄어들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칼슘은 시중에 판매하는 칼슘 영양제를 통해 손쉽게 섭취할 수 있다. 이 때 좋은 칼슘제를 고르기 위해서 몇 가지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성분과 원료, 화학 물질 사용 여부 등이다.
칼슘영양제는 크게 화학적 공정을 통해 칼슘의 분자 구조와 똑같이 만들어내는 합성 칼슘 제품과 자연에서 얻은 천연 원료에서 칼슘 성분을 뽑아내서 만드는 천연 원료 칼슘 제품으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합성 칼슘은 저렴한 가격으로 대량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중에서도 싼 값에 구입할 수 있다. 반면 천연 원료 칼슘은 바다의 천연 해조류에서 성분을 추출하는 등 훨씬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다. 대신 합성 칼슘에 비해 체내 대사성과 안전성이 높은 것이 장점이다.
합성 칼슘과 천연 칼슘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제품 뒷면의 '원재료 및 함량'을 살펴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탄산칼슘'처럼 영양 성분만 표기되어 있다면 합성 칼슘, '해조칼슘(칼슘 32%)'과 같이 천연 원료와 영양 성분이 함께 표기됐다면 천연 원료 칼슘제다. 또, 보다 천연에 더 가까운 칼슘제를 찾는다면 '100% 천연 원료' 영양제를 섭취하면 된다. 이러한 영양제는 비타민 원료를 캡슐이나 알약으로 만들 때, 이를 쉽게 만들어 주는 화학 부형제까지 배제하는 무(無)부형제 공법으로 100% 천연 원료를 실현한다.
100% 천연 원료 비타민 브랜드 뉴트리코어 관계자는 "칼슘제를 구입할 땐 다양한 제품들의 특장점을 잘 살펴보고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자사 칼슘제의 경우 100% 천연 원료만 사용해 화학 물질로부터 안전하고, 칼슘의 흡수와 체내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쌀과 건조효모에서 추출한 마그네슘, 비타민D를 함유한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고경록 기자 gr7640@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