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고경록기자] 산업단지 인근의 아파트 분양시장이 활기를 보이고 있다. 일자리 창출과 인구 유입으로 직장과 가까운 곳에 내 집을 마련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산업단지 분양단지는 순위 내 모집가구수를 모두 채우며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지난해 12월 두산건설이 부산시 기장군 정관신도시 A-21블록에 공급한 '정관 두산위브 더 테라스'는 코리일반산업단지와 정관농공단지를 비롯해 정관일반산업단지도 가까워 출퇴근이 편리한 직주근접형 단지로 수요자들의 관심을 받은 바 있다. 이 단지는 청약 결과 239가구에 7602명이 몰려 평균 31.81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1순위 마감에 성공했다.
또 같은 해 10월 롯데건설이 경국 구미시 도량동 일대에서 공급한 '도량 롯데캐슬 골드파크'도 구미1산업단지부터 현재 조성 중인 제5산업단지까지 5개 산업단지가 단지 인근에 위치한다. LG디스플레이를 비롯해 LG전자, LG이노텍 등 LG그룹 전자 계열사와 삼성전자, 도레이첨단소재 등 대형 기업들이 입주해 있다. 이 단지도 1순위 청약에서 평균 15대 1의 경쟁률로 모든 주택형이 조기 마감됐다.
이처럼 산업단지 인근 단지들의 인기가 좋은 이유는 산업단지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고소득층인데다 2~3교대 근무를 하는 경우가 많아 직장 근처에 위치한 배후 주거지역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인구 유입이 많아 기반시설이 잘 갖춰지게 되고, 거래가 활발해 환금성이 좋은 장점도 있다.
최근에는 두산건설이 충남 천안시 청당동 일대에서 분양중인 '행정타운 두산위브 더 파크'가 산업단지 수혜를 누릴 수 있는 단지로 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 단지는 최근 분양이 마무리된 풍세산업단지와 제5일반산업단지에 이어 천안시 최대 현안사업이자 국내유일의 화장품 전용 산업단지인 'LG생활건강 퓨쳐산업단지'(39만3288㎡)가 인근에 위치해 있어 안정적인 주거수요 창출을 비롯해 높은 시세차익도 기대할 수 있다.
'LG생활건강 퓨쳐산업단지'는 천안시 동남구 구룡동·풍세면 일원에서 조성 중인 사업으로 화장품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위한 홍보관 건립, 생산되는 제품의 체험과 판매, 피부관리가 가능한 뷰티타운을 건립하고, 산업단지 내 방문객이 일련의 과정을 관람할 수 있도록 코스화 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행정타운 두산위브 더 파크는 교통, 공원, 문화, 편의시설 등 편리한 주거인프라를 갖췄다. 단지는 KTX천안아산역을 비롯해 경부고속도로, 천안∼논산간고속도로 등이 가까이 위치하고 있어 천안IC, 목천IC 등 접근이 수월하며 이를 통해 서울 및 수도권 접근성이 우수하다. 또, 천안대로, 남부대로 등 천안의 주요 교통망 이용도 편리해 주요 도심 및 시내·외로 빠른 접근이 가능하다.
교통호재도 풍부하다. 천안~평택을 잇는 민자고속도로가 2019년 조기 착공될 예정에 있으며, 천안~당진 고속도로(2022년 예정), 제2경부고속도로 등 잇단 교통호재가 예정돼 있어 교통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쾌적한 주거환경과 편리한 생활인프라도 갖췄다. 단지가 말망산 자락에 위치해 풍부한 녹지 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단지 바로 옆으로 축구장, 농구장, 다목적 구장, 야외무대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는 천안생활체육공원이 위치하고 있다. 또, 천안삼거리공원, 청수호수공원 등 대형 공원시설이 가까이 위치하고 있어 등산이나 산책 등 여가활동도 즐길 수 있다.
분양관계자는 "행정타운 두산위브 더 파크는 인근으로 행정타운·LG퓨처산업단지 등이 위치해 미래가치가 높게 평가되고 있다"며 "개발 사업이 본격화 되면서 집값이 더욱 자극을 받을 것으로 보이고 있어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고경록 기자 gr7640@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