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장윤서

정부, 북한 인권 이어 강제노동·여성권리 등 보고서도 공개

내부 참고용으로 공개하지 않던 세부 보고서 공개…"널리 알릴 필요"

2023-06-20 18:30

조회수 : 2,42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지난해 2월 11일 북한 평양에서 '제1차 광명성절 경축 인민예술축전'이 열려 동평양대극장 앞에 모인 주민들이 공연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정부가 북한 인권보고서를 이어 강제노동, 여성권리 등 북한 인권 세부 분야를 심층 조사한 각종 보고서를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20일 기자들과 만나 “통일부 인권기록센터에서는 내부 참고용으로 탈북민 면접 조사 시 목표지향성을 갖고 북한 인권 등에 대한 조사 용역을 꾸준히 해왔다”며 “북한의 실상과 북한 인권을 널리 알릴 필요성이 있어 개인정보 등 공개가 어려운 부분을 제외하고 비공개 조사 보고서를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통일부 북한인권기록센터는 지난해 북한 여성권리와 근로권 실태 등에 대한 심층조사 용역사업을 진행했고, 올해는 강제노동 실태 심층조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간 북한인권기록센터는 정책 수립을 위한 내부 참고용으로 활용하고 일반에 공개하지 않았지만 지난 3월 북한 인권보고서를 처음 공개한 데 이어 각종 인권 세부 분야 보고서도 공개하겠다는 방침을 세웠습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강제노동 실태 심층조사뿐만 아니라 그동안 비공개로 유사하게 해온 비슷한 용역 조사도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장윤서

  • 뉴스카페
  • email